검색어 입력폼

[보건과 사회]술, 담배, 마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차

Ⅰ. 술
《술의 정의》
《술 의 작 용》
《술 의 대 사》
《그밖의 음주에 의한 대사작용》

Ⅱ.담배
《담배의 유래》
《담배의 성분은? 》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단기적인 영향》
《장기적인 영향 》
《흡연은 엄연한 약물중독 》
Ⅲ.마약
《마약의 종류와 특징》
《흡입제가 몸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Ⅰ. 술
《술의 정의》
술은 일반적으로 "알콜성분이 1%이상인 음료"로 정의한다.
알코올은 화학적으로 메틸알코올(Methyl alcohol)과 에틸알코올로 구분하며 메틸알코올은 인체에 유해하여 공업용으로 사용하며 에틸알코올(C2H5OH, 무색, 가연성액체)이 식용으로서 술로 사용되어지고있다.
에틸알코올은 1g당 7Kcal의 열량을 포함하고 있으나 영양분이 없는 식품이며 수면, 마취 효과를 내는 중독성, 습관성 약물로서 중추신경계 억제제로 뇌의 기능을 둔화 시킨다.
술은 알코올 이외에도 당분 흰자질, 무기질등이 포함되어있고 위와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되어 90%가 정맥을 통하여 간에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된다.
술은 대부분 장에서 흡수돼 약98%가 간을 통해 대사되며 2%는 폐나 신장의 기능으로 배설된다. 음주는 중추신경계,내분비계,위장,간강,심혈관 등 인체의 주요한 모든 장기에 영향을 미친다. 이 가운데 알콜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이 알콜성 간장병. 알콜성 간장병은 지방간,간염,간경변 등으로 구분되나 단순한 증상만으로는 식별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알콜성 지방간은 대개 증상이 없으며 가벼운 간기능 이상을 보이며 25% 정도가 약간의 황달증세를 띤다. 이런 경우 대개 2-4주 동안 술을 마시지 않고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면 호전된다. 알콜성 간염은 발열. 체중감소. 황달. 피로감 등을 호소하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식도 정맥류 출혈,복수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알콜성 간염을 방치하거나 무분별한 약물 복용으로 치료가 잘못될 경우 간경변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이 경우 대부분이 식도 정맥류 출혈. 복수. 간세포암. 자발성 복막염 등 말기 간부전 증상이 나타난다.

《술 의 작 용》
술을 마신다는 것은 알코올을 생체내에 섭취한다는 것을 말한다. 술이 우리 몸속으로 흡수되면 어떤작용을 하는 것일까? 술의 인체에 섭취로 인하여 자극작용, 살균작용, 중추신경 억제작용, 에너지 공급 등의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