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지리학]원형경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원형경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의 도시경관 들여다보기
2. 원형경관의 형성
3. 원형경관의 특성
1) 전체경관
2) 상업가로경관
3) 주거경관
4) 녹지경관
4. 원형경관의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에게는 어떤 형상이나 외관을 구성하게 하는 인간심리의 가장 깊은 속에 존재하는, 본능적으로 추구코자하는, 이상적인 개념이나 이미지가 근원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원초적 관념이나 이미지를 원형(archetype)이라고 한다. 이 원형은 시대가 변하고 문화도 변하며 지역 또한 달라져도 잘 변하지 않고 같거나 유사하게 나타난다. 그래서 “原”形인 것이다. 그런데 원형은 집단이 받는 것을 말한다.
가령, 원형이 몇몇 예를 들어 원, 정방형, 어머니, 고향, 善 등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원의 모습은 가장 대표적인 인간의 깊은 심층 속에 잠겨 있는 원형이다. 집을 지을 때, 여럿이 앉을 때, 놀이를 할 때 쉽게 원형을 취하는 것은 원을 좋아하고 추구하는 인간의 원초적인 무의식적 성향이 발동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원은 <시작과 끝>이 없음으로 인하여 영원과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곤 하였다. 원은 가능한 모든 형상을 그 안에 포함할 수 있는 완전한 도형이요, 그래서 가장 아름다운 도형이라고, 나타프(G. Nataf)는 재확인한바 있다. 곤경에 처해 있을 때, 그냥 ‘어머니’하고 부르게 되는 것도 원형성향의 발동이라고 볼 수 있겠다.
상징(symbol)이나 상징물은 바로 원형이 밖에서 노출되어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원과 정방형 중 원이 우선적이고 정방형은 차선형인 것이다. 원시가옥에 있어서도 제 집같은 모양을 나타낸 집들만 가지고 볼 때에, 원형 집이 먼저요 4각형 집은 그 다음에 나왔던 것이다. 아프리카 대부분 흑인들과 뉴기니 섬 내륙구릉지의 토착인들은 원을 원형으로 인식하면서 그들의 집을 원추형이나 원통-원추형으로 지어 살고 있다. 아메리카 인디안들도 대개 삶을 원으로 상징화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의 집을 원추형으로 흔히 지었던 것이다. 사람들이 하늘의 달과 해를 쉽게 보고는 한 데서 완전하고 아름다운 원이 먼저 무의적으로 마음 속 깊은 곳에 잘 잡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슈미트 및 코페어스 토테미즘(totemism)과 태양신화를 지니고 있는 인간집단들도 대개 원통 또는 원통-원추형의 작은집을 짓고 산다고 주장한 바 있다.
원형은 상징이나 상직적 조형물, 또는 가거형태에 나타나고는 한다. 문화지리 학도의 관심사는 그 중 상징적 조형물과 가옥에 있다. 그래서 이번에 《조선 후기 서울의 도시경관 - 그 원형과 변형》이란 제목으로 조선 후기 서울의 도시경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참고 자료

- 임덕순, 문화지리학, 2003, 법문사.
- 이규목, 한국의 도시 경관, 2002, 열화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