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근골격계질환 간호진단, 중재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3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에서 근골격계질환을 다루거나 실습 시에 필요한 간호진단 및 중재를
정리하였고, 왜 그 진단이 필요한지에 대한 필요성, 관련요인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유용한 참고자료 되세요^^

목차

Ⅰ. 신체 기동성 장애(Impaired physical mobility)
Ⅱ. 통증(Pain)
Ⅲ. 피부손상(Impaired skin integrity)
Ⅳ. 변비(Alteration in Bowel Elimination : Costipation)
Ⅴ. 조직관류 저하(Ineffective tissue perfusion)
Ⅵ. 자가간호 능력 결여(Self care deficit)
Ⅶ. 가족기능변화(Alteration in Family Process)
Ⅷ. 감각-지각변화(Disturbed sensory perception)
Ⅸ. 무기력(Powerlessness)
Ⅹ. 성기능 장애(Sexual dysfunction)

본문내용

Ⅸ. 무기력(Powerlessness)
◈ 정의 : 자신의 행동이 결과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인식 하
는 것. 즉, 현재의 상황이나 갑작스럽게 발생할 상황에 대해서 통제할 능력이
부족함을 지각하는 상태
◈ 진단으로 결정한 이유
근골격계 대상자는 운동장애 등 질병에 대한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통제할 능력을 잃기 쉽다. 이러한 대상자의 무기력은 신체나 정신적 정력, 지지 조직, 자기 개념, 힘, 지식, 동기부여, 신념 등 힘의 원천이 되는 것을 재구축하여 증폭시켜 회복시킴으로써 약화시킬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과적 대응 수단을 동원하여 그것을 강화하고 개발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효과적 대응 수단을 사용해 간호를 도우면 불쾌감이 약해지고 자기 존중감이 높이지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가지고 대응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1. 이론적 배경
1) Rotter의 기대가치 이론
기대가치 이론가는 Rotter는 통제가 인간 내부에 있는 경우(내적 통제위 성격)와 인간 외부에 있는 경우(외적통제위 성격)을 구별해서 설명했다. 내적 통제위 성격의 사람은 자신의 생명과 환경은 자신이 결정한 활동이나 행동, 특성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외적통제위 성격인 사람은 자신의 외부에서 발생하는 사건 예를 들면 운명이나 기회, 행운, 권력자 등 복잡한 상황이 맞물려서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일에 의해서 통제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무기력 발생의 가능성은 Rotter의 I.E 척도로 측정할 수 있다.
2) Seeman의 소외개념
Seeman은 무기력은 소외의 한 변형이라고 생각하면 사물을 통제하는 감각이 아니라 통제가 약하다고 하는 감각이라고 설명하였다. 생활 사건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우연의 기회와 같은 외부의 힘이며 자신의 행위의 결과나 자신을 둘러싼 상황을 지배하는데 있어 개인의 자질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을 할 때 무기력이 생긴다.
3) Seligman의 학습된 무기력 이론
Seligman의 학습된 무기력 이론에서 사람들은 지속되고 반복되는 고통을 경험한 결과 무기력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가벼운 고통이라 할지라도 무기력을 갖는 경우가 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을 경험할 때마다 환경 지배와 통제에 대한 무기력이 커진다.

참고 자료

-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김소야자 등저, 현문사, 1983
- 「간호진단 : 진단분류의 이론과 실제」, 한윤복 외, 현문사, 1995
- 「간호진단과 중재」, 이은옥, 서울대, 1992
- 「표준화된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분류」, 최순희 외 3 공저, 정문각, 2003
- 「성인간호학(하)」, 전시자 외 공저, 현문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