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과 일본]한국과 일본의 연중행사 비교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연중행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이 자료는 레포트 점수에 있어서 A+를 받은 레포트로 만족스러운 자료가 될것입니다.
한국과 일본의 책을 간추린듯한 느낌과, 또 주위에서 감탄을 했을 정도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연중행사란 무엇인가?
2. 한 ▪ 일간 연중행사의 유래
3. 한 ▪ 일간 연중행사의 비교

본문내용

Ⅰ. 연중행사란 무엇인가?

한국과 일본에서는 계절의 변화와 맞추어 특정 행사가 매년 같은 시기에 같은 양식으로 반복된다. 이를 연중행사 또는 세시풍속이라 한다. 연중행사는 촌락이나 마을, 또는 사회 집단을 단위로 행해지는 전통적인 관습으로 계절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생활에 활력을 제공해 주며 바뀌는 계절을 확인 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고 대중화 된 행사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았다. 일본의 연중행사를 먼저 소개하고 한국의 연중행사를 후에 소개하였다.

2. 한 ▪ 일간 연중행사의 유래
한▪일 민족은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농경민족으로서 지낸 기간이 길었던 때문인지, 연중행사에는 농경의 생산력(生産曆)에 맞춘 내용이나 성격이 잘 드러나 있다. 뿐만 아니라 농경 생활은 천체의 운행이나 사계절의 변화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 풍토 조건에 좌우되는 점이 많다. 이에 따라 절기에 맞는 독특한 풍습, 음식 등이 만들어지게 되고 이것이 연중행사로써 굳어지게 된다. 일본의 연중행사 중에는 한국이나 중국에 기원을 둔 것이 적지 않으며 또한 불교․도교․유교․기독교 등 외래 종교의 영향도 많이 받았으며, 일본 고유의 요소와 외래 문화가 융합된 것도 적지않다. 일본에서 고대 국가가 성립한 이래, 왕족을 중심으로 하는 궁중의 연중행사는 헤이안(平安) 시대에 가장 번성했지만, 중세 이래 무가(武家) 정치 시대에는 무사들을 중심으로 하는 연중행사로 재편성되었다. 근세 에도(江戶) 시대에 이르러 지방 분권의 통치 형태가 생기자 각 한(藩)(주1) 마다 특색 있는 연중행사가 정착되어 지방색도 풍부하게 되었다. 특히 도시의 발달과 함께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린 연중행사의 양식이 완성되었다. 지금은 전통적인 방식에다 상업성이 강한 연중행사로 변화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