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대중문화공간]중앙동, 학생문화와 성인문화가 공존하는 공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문화지리 과제였습니다.
대중문화관련 공간을 체험한 후
대중문화 공간의 특징에 대한 분석을 곁들였습니다.

또.........분석한 내용을 사진을 첨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안산 중앙동의 입지조건
2. 안산 중앙동의 공간소비자 특징
3. 안산 중앙동의 경관적 특징
4. 느낀점...(다시 정리하세요)

그 안에 작은 내용들이 있으나....제가 설정해 놓은것이라 공개거부

본문내용

1. 안산 중앙동의 입지조건 <사진 1 참고>
1) 서울과의 원거리와 교통의 편리성
안산은 서울과는 지하철로 두 시간 정도 떨어진 지역이라 서울의 대중 문화적 공간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또한 땅이 넓고 아직 개발 중인 지역이 많기 때문에 대중교통체제가 다른 지역에 비해 열악하다.
하지만 중앙동은 지하철(4호선)이 다니는 공간이기도 하면서 다양한 버스 노선이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또한 지리적으로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안산의 동서남북이 만나는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안산인구의 3분의2인 ‘50만 명‘이라는 엄청난 유동인구가 몰려드는 지역이다.

2) 위성도시(주거와 공업의 기능)로서의 많은 소비자 층
안산지역은 위성도시의 역할로써 주거와 공업의 기능을 맡고 있어 대부분의 지역은 주거지역, 공단지역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안산의 모든 지역의 사람들이 문화적으로 소비하고 즐길 수 있는 대규모의 문화적 공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중앙동이라는 지역이 대중 문화공간으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안산 중앙동의 공간소비자 특징
1) 소비자의 다양한 연령층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이 곳의 특징은 ‘엔터테인먼트’란 단어로 집약할 수 있다. 한 공간에 유흥, 외식, 쇼핑 등이 집중되어 있어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등으로 여러 세대들의 만남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중앙동은 근처 주변의 중․고등학생들인 10대 층부터, 근처의 대학생들인 20대 층, 안산 공단이나 안산지역의 회사원들인 3,40대 층들이 모두 몰려드는 특수한 공간이다.
10대 층은 주로 10대 층을 겨냥한 의류 쇼핑몰인 ‘젤루존’과 ‘밀리오레’등이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을 이용한다. 20대 층은 주로 다양한 음식점으로 이용하거나 주류를 소비하고, 각종 유흥시설(대형 나이트클럽, 노래방, DVD방)을 이용한다. 3,40대 여성층에게는 ‘2002 아울렛’이나 ‘GS백화점’등이 있어 쇼핑을 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20대부터 50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남성 소비자들은 경마장이나 성인 게임장을 찾는다. 그 외에도 수많은 단란주점이나 가라오케, 모텔 등은 일탈의 장소로 사용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찾는 공간으로는 대형 찜질방과 미용실, 두 개의 큰 영화관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