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정책론]말레이시아의 정보화 전략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말레이시아의 정보화 전략에 대해
MSC 사업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개 관

II. VISION 2020
1. VISION 2020의 목표
2. 정부정책

III. 말레이시아의 정보화전략
1. 추진주체와 역할분담체계
2. 목표, 전략, 프로그램

IV. Multimedia Super Corridor
1. 개요
2. 기반정비
3. 중점추진사업
4. 추진현황

V. 결론

본문내용

I. 개관

말레이시아는 2006년 현재 인구 2530여만의 종교적, 인종적 다양성과 함께 광활한 영토와 많은 천연자원을 보유한, 개발도상국이다. 이러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비지니스 총리라고 불리우는 마하티르 모하메드 수상의 영도 아래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온 나라이며, 외국인 직접투자의 성공적인 유치를 통해 고도 경제성장을 이룩한 전형적인 국가이다. 이러한 말레이시아인들의 원대한 성장에의 욕구는 「VISION 2020」으로 불리우는 큰 청사진에서 극명하게 느낄 수 있다.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목표를 추구하고 있어서 구체적인 정책대안에의 함의를 도출하기는 어렵지만 VISION 2020는 국가발전의 견인차로서 정보통신분야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이미 1990-94까지 한화 약 3천억원이 넘는 예산을 정보화부문에 투자하였다.
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러한 종합적인 국가 목표 하에 이루어진 말레이시아의 정보화사업 중 특징적인 것은 마하티르 총리가 1996년에 착수해 강력히 추진해 온 멀티미디어 슈퍼코리도어(이하 MSC : Multimedia Super Corridor)사업이다. 정부는 이 MSC사업을 위해 멀티미디어 개발공사(이하 MDC : 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를 설립, 국내외 투자가들에 대한 모든 장벽을 없애고 투자를 유도하는 등 세계일류의 멀티미디어단지 조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럼 여기에서 먼저 VISION 2020의 개요를 알아봄으로써, 말레이시아가 정보화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어떠한 국가적 밑그림을 보이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러한 청사진 하에서 정보통신산업분야의 정책을 이끌고 있는 국가정보기술회의(이하 NITC : National Information Technology Council)의 말레이시아 정보화 추진전략을 본다. 다음으로 그 가장 핵심적이고 구체적인 사업의 하나인 MSC계획을 상세히 알아본 후, 우리나라의 전략과 비교함으로써 결론에 대신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