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교발전행정]네덜란드의 경제개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교발전 행정 과목 레포트로 발표했던 네덜란드의 경제개혁입니다.

목차

Ⅰ. 개 관

Ⅱ. 경제개혁 : 바세나르협약
1) 노사관계
2) 규제완화
3) 세제개편의 단행
4) 기업 지원
5) 외자유치
6) 공기업의 민영화 본격화

Ⅲ. 네덜란드 경제개혁의 성과

Ⅳ. 네덜란드 경제개혁의 특징

본문내용

Ⅰ. 개 관
1960~70년대 북해 천연가스 유전에 힘입어 완전 고용을 달성할 정도의 경제적 번영으로 유럽에서 손꼽히는 사회 복지 제도를 구축한 네덜란드는 80년대 초 소위 ‘네덜란드 병(Dutch disease)’ 이라고 불리는 복합적 경기 침체를 겪게 된다. 이는 고실업, 지나친 비용으로 복지정책을 계속 유지할 수 없는 병으로 방만한 국가재정, 사회분위기 이완, 노사갈등 심화 등으로 당시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가장 적대적인 노사관계가 형성 되어 있었다.
게다가 1979년 제 2차 석유 위기 등의 외부충격이 발생하고, 60년대 개발된 천연가스유전의 수입은 현대화 등 장기적인 국자 발전에 투자되기보다 비대해진 사회보장제도의 부족한 세수 충당을 위해 사용되어 사회보장제도의 개혁이 지연됨으로써 네덜란드 병의 악순환이 지속 되었다.

이러한 네덜란드가 10여년 뒤 전혀 다른 국가로 변모했다. 실업률은 낮아졌고, 이제는 강소국으로 불리우고 있다. 특히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에 성공한 사례, 비관적인 복지체제의 개혁을 위한 제도적·사회적·정신적인 토대를 변화시킨 사례 등은 충분히 주목받을 가치가 있으며 이러한 개혁의 시발점을 ‘바세나르협약’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협약은 적대적인 노사관계가 평화적, 협력적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네덜란드의 독특한 전통인 조합주의가 되살아나는 상징이 되었다. 여기서 이러한 네덜란드의 기적을 경제 및 산업구조 조정, 사회보장, 노동시장 정책 등의 상호연계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