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감상문]동물농장

저작시기 2006.04 | 등록일 2006.06.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을 철저히 분석한 것입니다.//ㅋ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조지 오웰의 <동물 농장>-
1. 조지 오웰(George Orwell)에 대해서

2. <동물 농장> 읽기
(1) <동물 농장> 은?
(2) 등장 인물
(3) 의미 있는 사건
(4) 사상

본문내용

인간 존스(Jones)의 장원(裝園)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던 수많은 동물들은 평소에 소홀한 대우를 받고 있던 차에, 늙은 수퇘지 올드 메이저(Old Major)의 유언에 따라서 반란을 일으킨다. 농장 주인 존스씨와 관리인들은 추방당하고, 동물들은 농장을 <동물농장>이라고 개명하여 희망한 미래를 향해서 진력한다.
그들의 지도자는 수퇘지인 스노우볼(Snowball)과 나폴레옹(Napoleon)과 스퀼러(Squaler) 등인데, 스노우볼은 풍차를 건설해서 농장을 기계화하는 계획을 추진한다. 그러나 음모가인 나폴레옹은 이상주의자인 스노우볼을 추방하고, 그에게 가담했던 동물들도 차례로 처형해서 일약 독재자로 출세한다. 건설된 풍차가 한 번은 바람으로 붕괴되고, 두 번째는 농장의 탈환을 계획한 존스씨에 의해서 폭파되지만, 동물들은 그것으로 좌절하지 않는다. 그들 중에는 우직할 정도로 성실하게 일만 하는 말(馬)인 복서(Boxer)가 있다. 그러나 그 복서도 결국 과로(過勞)로 쓰러진다. 복서는 지체없이 폐마(廢馬)로 도살업자에게 팔려간다.
수년 후 풍차는 다시 재건되어 생산은 향상되지만, 돼지 이외의 기타 동물들의 생활은 조금도 개선되지 않았다. 일찍이 혁명 초기에 제정된 7개 강령(綱領)도 수정된다.
`두 다리는 나쁘고 네 다리는 좋다.`는 슬로건이 `네 다리는 좋고 두 다리는 더욱 좋다.`로 둔갑(遁甲)되어 인근 농장주들과 상거래도 튼 돼지들은 그들을 초대하여 밤새도록 연회를 베푼다. 두 다리로 서서 인간들과 건배(乾杯)를 주고 받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 이제는 누가 인간이고, 누가 돼지인가를 식별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결국 동물농장은 장원농장으로 환원(還元)된 셈이다. 장원이란 농노(農奴)를 사역(使役)시켜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간의 분화(分化)를 드러낸 중세기의 농장이다.
이 작품은 말할 것 없이 구소련에 대한 풍자(諷刺)소설이다. 작자는 1917년 2월 혁명에서 1943년의 테헤란회담에 이르기까지의 구소련의 역사를 재현하면서 스탈린의 독재(獨裁)를 통렬하게 비판한다.
"권력은 타락하게 마련이다. 절대권력은 절대로 타락한다."는 말대로 어느 독재자가 권력을 남용할 때 그것이 어떤 책략(策略)으로 현실을 호도(糊塗)하면 어떤 조작으로 국민을 우롱(愚弄)하는가 하는 가장 가증(可憎)스런 실례를 오웰은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