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사상사]영국의 선거제도 변천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부족하지만, 나름 열심히 썼습니다.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미 전쟁을 종식시키며 튜더 왕조를 연 헨리 7세 때에는 왕실 귀족들이 소멸하여, 왕권이 강화되었다. 헨리 7세는 대양 진출 및 식민지 개척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북미 대륙을 발견, 식민지 건설의 근원을 제공하였다. 또한 1489년 항해 조례(Navigation Acts)를 제정하여, 영국 해군의 초기모습을 갖추기도 했다.
헨리 7세의 뒤를 이어 왕위를 계승한 헨리 8세는 죽은 형의 부인인 캐서린과 정략결혼을 하였으며, 왕자를 얻지 못하자 이혼문제로 인해 교황과 갈등을 빚게 되었다. 헨리 8세는 자기의 의지대로 강력하게 밀고 나감으로서, 결국 교황의 파문을 받고, 스스로 잉글랜드의 종교 및 정치 수장임을 선포하였다.
왕이 교황과 단절하고 종교의 수장임을 선포한 이후, 토머스 크롬웰은 종교 특별법을 공표함으로서 왕권이 강화되었고, 교황과의 관계는 더욱 냉각되었다.
헨리 8세 이후 왕권을 물려받은 에드워드 6세는 1549년에 종교 통일법(Act of Uniformity)을 선포하고 모든 교회에 대해서 국교 기도서의 사용과 통일된 의식 행사의 준수를 명령하여, 성공회(Anglican Church)를 정식 선포하였다. 그러나 행정 관료 대부분이 프로테스탄트들이었으므로 이 통일령을 잘 따르려 하지 않았다.
에드워드 6세 이후, 헨리 7세의 증손녀 제인 그레이(Jane Grey)가 여왕으로 즉위하였으나, 헨리 8세의 장녀인 메리가 에스파냐의 카톨릭 세력을 기반으로 제인을 몰아내고 왕위에 올랐다. 메리는 헨리 8세의 성공회 유지를 위해 1555년 이단 단속령을 부활하였으며, 이로 인해 피의 여왕이라는 별칭을 얻기도 하였다.
메리 여왕 이후 프로테스탄트적 교육을 받은 엘리자베스가 국민들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 왕위에 오르게 되었고, 외국과 무관하여 외교적인 이권에 흔들릴 필요가 없었던 그녀는 요먼 출신의 윌리엄 세실(William Cecil)을 등용하며 튜더 시대 절정기의 왕으로 올라서게 되었다. 특히 자국 상선 보호령을 통해 공식적인 해적 행위를 법적으로 허락하여, 마침내는 호킨스 드레이크의 영국해군이 에스파냐의 무적함대를 격파함으로써 사실상의 제해권을 획득하고, 신대륙에 버지니아 식민지를 건설하여 동인도 회사로 대표되는 눈부신 상업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결혼을 하지 않고 세상을 떠난 엘리자베스 여왕의 뒤를 이은 잉글랜드 왕은 스코틀랜드에서 이미 제임스 6세로 왕위에 올라있었던 통합 왕국의 제임스 1세였으며, 이때부터 그의 혈통을 이은 스튜어트 왕조가 시작되었다. 왕권신수설을 바탕으로 한 제임스 1세는 귀족세력의 중심이었던 의회에 대해 무지하였으며, 재정 및 종교문제가 결합하여 심각한 결과가 야기되었다. 의회로부터 충분한 재정확보가 불가능했음은 물론, 종교에 대한 왕의 강경책은 여러 종파들의 반감을 사기에 충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