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학]교육의 목적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교육의 목적- p. 4
✮2. 교육의 목적에 어긋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교육의 소외현상) p. 3~
✮3. 조원들이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4. 21C에 이루어 져야 하는 교육- p. 8~9
✮5. 결론 및 견해- p. 9
✮6. 참고자료- p. 9

본문내용

1. 교육의 목적
(1) 시대에 따라 강조된 교육의 목적
○고대 사회- 사회체제의 존속과 계승
○근대 사회- 개개인의 인격도야
○현대 사회- 인간의 사회적 효율성 제고

(2)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교육의 목적
○현대사회에서의 단적인 예
1.북한: 헌법 제 43조에서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고 교육목적을 규정하고 있다.
2.대한민국: 헌법에는 교육목적 규정이 없고 교육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다.
제 1장 총칙 제 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같은 민족이면서도 그 체제의 차이에 따라 교육목적이 다르게 규정되어 있다.

(3) 주변 환경과, 연령에 따라 사람들은 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식으로 생각한다.

※참고도서: 김 정환, 강 선보 저의 교육학 개론

2. 교육의 목적에 어긋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교육의 소외현상)
교사들은 그 전문 직성을 상실한 채 수능 대비 문제 풀이 식 시험공부만을 기능적으로 수행하는 단순 봉급생활자로 전락되었다. 피라미드처럼 위계화 된 대학의 서열구조가 서슬 퍼렇게 존재하고 있고, 명문대학에 진학하여 좋은 학벌을 얻어야만 신분 상승과 평생의 출세를 보장받는 한국사회에서 인문계 학생들도 학교교육으로부터 소외된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관료권위주의적인 교육체제가 단위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기는커녕 통제와 지시 일변도로 위에서 군림하고 있고, 학교장의 학교경영 방식의 폐쇄성과 후진성이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고 있고, 21세기의 시대 변화에도 교사들의 학생관 역시 과거와 크게 달라진 것이 없고, 모든 인문계 고등학교가 국가에서 운영하는 `입시전문 공립학원`으로 변해버린 교육현실에서 아이들은 대학진학을 위한 `점수 올리기 운동`에 보탬이 되지 않는 것들을 스스로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교육학 개론(김 정환, 강 선보 저)
*창조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위한 교육 연극 방법 (낸시 킹 지음, 평민사)
*교육의 목적(알프레드 노스 화이트 헤드 저 궁리출판)
*교육의 미래-시장화에서 민주화로( 김용일 지음,. 문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