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국어교육]초등학생 언어사용의 실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초등학생 언어사용의 실태조사와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어라는 것은 단순히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한사람의 인격이나 가치관 등, 모든 것을 표현 할 수 있는 매개체이다. 따라서 언어 사용에 따라 그 사람이 평가되고 타인에게 인식 된다. 이렇게 언어는 사람이 살아가고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언어의 중요성 측면에서 볼 때, 우리는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초등학생에게 바른 언어를 심어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초등학생 시기는 머릿속에 있는 메타언어를 국어라는 문자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습득하는 기초적 단계의 시기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에게 국어의 방법적 규칙과 원리를 가르쳐 올바른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초등학교는 모방심리가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따라서 그들은 어떠한 우월한 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을 모방하면서 우월감이나 연대감을 형성한다. 이러한 초등학생의 모방 심리는 대중매체, 인터넷의 영향과 결합되어 초등학생들의 언어사용 실태는 그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실들을 좀 더 정확히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3․6 학년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언어생활을 조사해 보았다. 이 조사를 통해 현재 3․6학년 학생들의 정확한 언어실태파악과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3학년과 6학년의 글짓기를 모아 어법에 어긋난 사항을 단어 단위와 문장 단위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어법 중 특히 취약한 부분이나, 이들의 특징적인 문장 패턴(화법/단어의 선택)도 연구하였다. 더불어 이를 교정할 국어교육학적 방법론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한다.
초등학생 들의 글짓기에서 많이 나타나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