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찰학]경찰지구대 레포트[조직,임무,설치,개편,목적,문제점,개선방향]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30%↓) 1,000원

소개글

경찰지구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경찰 지구대의 조직, 임무, 설치, 목적, 개편 등을 토대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표와 그림, 사례를 첨부하여 노력의 흔적이 보이는 과제입니다. 이 것들을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저의 독창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지구대의 설치
1.기사
2.지구대를 구성하는 설치법
3.지구대의 조직도 및 그 구성
4.지구대의 설치 목적

Ⅱ.개편에 따른 장단점과 그 비교
1.기사
2.개편 후 나타난 장점
3.개편 후 나타난 단점
4.대내외 반응

Ⅲ.문제점과 개선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지구대의 설치

1.기사


“파출소 갑시다” 대신 “지구대 갑시다”

조선일보 2004.08.10 18:25:43]

누군가와 싸움이 났을 때 “파출소로 가자”는 말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대신 112에 신고해 경찰과 함께 순찰차를 타고 ‘지구대’로 가야 한다. 경찰은 “시민들의 바로 옆에 경찰이 늘 대기 중”이라고 말한다. 10일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파출소를 없애고 지구대를 설치하는 ‘경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경찰 차원에서의 지구대 설치는 작년 10월부터 이미 시행돼 오고 있으나 법적인 뒷받침이 없던 것을 이번에 보완한 것이다.

서울 관악구에 사는 A씨는 자정 넘어 동네 주민과 싸움을 벌이다가 파출소를 찾았다. 하지만 파출소 간판이 ‘치안센터’로 변해 있고 더욱이 문까지 닫혀 있었다. A씨는 “무슨 파출소가 이 모양이냐”고 투덜거리다 훨씬 먼 곳에 떨어진 ‘지구대’로 가 시시비비를 가렸다.

예전엔 관악구(관악경찰서 관할)엔 16개 파출소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5개 지구대(관악산·신림·봉천·낙성대·당곡)와 11개 치안센터로 변했다. 지구대는 파출소처럼 24시간 돌아가지만 치안센터는 오전 9시~오후 11시(농촌은 오전 9시~오후 7시)에만 운영된다.

역할도 다르다. 파출소는 싸움을 말리러도 가고(단속·범죄 진압), 길 모르는 사람을 안내도 해주고(대민봉사) 했지만 이제 지구대는 단속·범죄 진압, 치안센터는 대민 봉사에 전념한다. A씨처럼 싸움이 벌어졌을 경우, 치안센터로 가봐야 다시 순찰차를 타고 지구대로 가야 한다는 뜻이다. 고소·고발장 접수, 도난 신고, 미아 신고 같은 일도 치안센터가 맡는다.

파출소를 이렇게 바꾼 이유는 파출소를 그저 지키고 있는 일에 경찰 인력을 낭비해 왔기 때문. 경찰은 “파출소 지키는 인력 때문에 휴가자 또는 경조사로 인한 결근자라도 있을 경우 위급한 사안이 생겨도 출동 인력이 턱없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지구대에는 40명 내외의 경찰을 집중시켜 늘 순찰을 돌게 하고, 치안센터에는 1~2명(민원담당관)만 근무시킨 뒤 밤에 문을 닫으면 인력을 훨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얘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