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콘크리트의 성질 및 특성(철근콘크리트, 압축강도, 작업성, 워커비리티, 배합설계, 슬럼프 시험...)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철근콘크리트를 이루는 콘크리트 와 철근의 재료적, 역학적 특성에 대하여 기술

목차

1. 콘크리트라는 재료의 개발에 대해서 연대순으로 정리 설명
2. 허용응력설계법에서 콘크리트와 철근의 허용응력, 안전율 또는 안전계수를 설명.
3. 강도한계상태와 사용한계상태
4. 구조물(구조부재)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향
5. 콘크리트 제조에 사용되는 혼화재의 사용목적, 종류를 설명하고 혼화제에 대해서 종류별로 설명
6.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 품질을 알기위해 실시하는 시험방법의 종류(그림포함)
7. 콘크리트의 강도와 물/시멘트비의 관계
8. 콘크리트 공시체 압축강도 시험방법
9. 우리나라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에서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결정 방법
10. 콘크리트 배합강도(fcr)와 설계기준강도(fck)의 관계
11. 콘크리트 압축강도 이외의 강도에 대해서 시험방법 또는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12. 콘크리트 휨인장강도
13. 국내에서 생산, 유통되고 있는 시멘트의 종류, 특징, 생산량 등을 조사하고 설명
14. 국내에서 생산, 사용되고 있는 철근의 종류, 치수, 특징

본문내용

■ 콘크리트는 시멘트에 물을 섞은 시멘트풀과 골재들의 혼합물로서 시멘트의 발명과 함께 발달되었다.
인류가 콘크리트의 주원료인 시멘트를 사용한 것은 수천 년 전의 일이다. 피라밋에 사용된 것은 석회와 석고를 혼합한 것이고, 로마시대에는 석회와 화산회를 혼합한 것이 사용되었다. 이들 시멘트들은 기경성 시멘트로서 18세기경까지 사용되었다.
수경성 시멘트가 나온 것은, 1756년 영국에서 에디스톤등대를 건설할 때 기사 J.스미턴이 점토질을 가지는 석회석을 구워서 얻은 시멘트가 수경성을 가진다는 것을 발견한 데서 비롯되며, 시멘트 연구의 기초를 이루었다. 그 후, 96년 영국의 J.파커는 같은 방법으로 로만 시멘트를, 1818년에는 프랑스의 J.비카가 석회석과 점토를 혼합 소성하여 천연 시멘트를 만들었다.
24년에는 영국의 벽돌공 J.아스프딘이 오늘날의 시멘트와 거의 같은 시멘트를 발명하여 특허를 얻었다. 그는 석회석과 점토를 혼합한 원료를 구워서 시멘트를 만들었는데, 겉모양, 빛깔등이 포틀랜드섬의 천연석과 비슷하여 포틀랜드시멘트라 명명하였다. 그 후, 이 포틀랜드 시멘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그 우수한 성질이 인정되고 세계 여러나라로 급속히 보급되어, 오늘날 시멘트의 주종을 이루었다.
1850년대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Wilkinson, Lambot 및 Francois Coignet등은 철근망이나 무쇠를 이용한 보강방법으로 특허를 받기 시작했으며, 특히 1867년. 프랑스의 정원사인 J.모니에르(1823-1906)는 철 그물로 보강한 콘크리트로 화분이나 둥근통을 제작해 특허를 얻었으며, 이는 처음으로 철근 콘크리트를 구조물에 적용한 철근콘크리트이었다.
이 후 철근콘크리트에 대한 지식이 급속하게 발달되어 1886년 프랑스의 공학자 Coinnet과 Tedeskko에 의해서 휨에 대한 사용응력설계법이 개발 되었고, 1928년에는 프랑스의 Eugene Freyssinet에 의해서 실용적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가 발달되었다. 그 뒤로 독일을 비롯하여 콘크리트는 꾸준히 발달되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