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럽 중세문화]중세의 기술과 사회변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세의 기술과 사회의 변화 레포트 입니다

내용 정리및 서평, 감상문...

목차

1-1 봉건제의 기원에 관한 전통적 이론과 그 비판
1-2 등자의 기원과 전파
1-3 기마 충격전과 봉건적 생활의 성격
2-1 쟁기와 장원제도
2-2 말의 이용
2-3 삼포 윤작제와 영양의 개선
2-4 유럽 중심의 북방 이동
3-1 동력원
3-2 기계 설계의 발전
3-3 동력 기술의 개념
서평.

본문내용

1-1 봉건제의 기원에 관한 전통적 이론과 그 비판
현존하는 프랑크 왕국의 문헌 사료들은 근거가 매우 희박하고 애매하기 때문에 봉건제의 기원을 탐구하는 역사가들은 현존하는 문헌 사료를 고고학적 유물들 즉 최근 중세 초기상의 확연하게 변화시키고 있는 고고학적 유물들로 보완해야 하나 실제로 이런 작업이 이루어 지지 않고, 대부분의 학자들의 사료에만 의존하여 가설을 세우게 되는데 이러한 가설은 대부분 몇 가지 사료에만 의존하므로 완벽하지 않다. 봉건제는 본질적으로 군사적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군사적인 변화 보병에서 기병으로의 변화로 인하여 봉건제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고, 새로운 기병전투법이 기사라는 전문화된 귀족층을 성장을 야기한 결과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변화는 8세기 후반에서야 등자가 사용됨으로 군의 주력이 보병에서 기병으로 완전히 변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 등자의 기원과 전파
전투에서 말을 이용한 역사는 3단계로 나뉜다. 제 1단계에서는 말을 전차에 이용하였다. 제 2단계에서는 전사가 말을 타고 무릎을 말에 밀착시켰다. 제 3단계에서 전사는 등자가 갖추어 말을 탔다. 이렇듯 등자는 말을 이용하는 역사에 중요한 발전을 이루게 한다. 이러한 등자는 기원전 2세기말 인도에서 처음 나타났다. 여기서의 등자는 발가락을 걸어서 사용하는 등자로서 전투에 사용되기에는 용이하지 않은 등자이다. 발을 걸치는 즉 전투에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등자는 중국인들에 의해 발명되었다고 477년 언급되고 있다. 이 등자는 5세기에 한반도에 전파되고 6세기에는 일본까지 전파되었다. 즉 등자는 8세기 초 무렵 중앙아시아를 경유해 서유럽에 전파되었다.
이러한 등자는 왜 중요할까? 등자의 출현으로 인해 바로 싸움의 기술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등자의 출현으로 인해 프랑크군의 전투용 도끼는 사라지고 과거 사용된 검인 스파타는 점점 길어져 긴 장검으로 사용되게 된다. 이는 창이 더욱 발달 하게 됨을 의미한다. 두 손으로 창을 드는 것에서 한손으로 겨드랑이에 끼는 창이 발달 하게 되고, 너무 깊이 박히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도 생겨나게 된다.
결국 등자를 이용하여 우리가 현재 봉건제라 부르는 새로운 사회구조에 의해 지탱되는 새로운 유형의 전투법을 창조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