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영학]영혼이 있는 기업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혼이 있는 기업이라는 책을 읽고 요약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 존경받는 기업에는 영혼이 있다
- 리더십과 지배구조
- 투명성과 윤리경영
- 지역사회와 소속감
- 고객 만족과 신뢰
- 사원 존중과 인정
- 환경보호와 책임
- 세계화와 인권 존중

본문내용

존경받는 기업에는 영혼이 있다
오늘날에는 기술 혁신만으로는 진정으로 성공한 기업이 될 수 없다. 사원과 소비자 모두의 눈에 공감할 만한 수준의 윤리경영을 실시하는 기업으로 비춰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성공한 기업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달라진다. 윤리경영이야말로 기업의 영혼을 살리는 길이며, 아울러 사원들의 영혼도 살리는 길이다.
회사의 자원을 사원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투입할 때 비로소 영혼이 있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으며 그 출발점은 기업과 사원이 중시하는 가치가 기업이념과 동일해질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리더십과 지배구조
오늘날 많은 대기업들이 자신의 갈 길을 잃어버리고 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토대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원들을 격려하는 일보다 기업의 덩치 부풀 리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전통적인 우량 기업들이 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기업 인수를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회사의 부담은 늘고 수익은 급감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상황은 살얼음판을 걷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경영진들은 또 어떠한가. 주주들은 기업의 발전과 번영보다는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고 법을 어기는 경영진 때문에 큰 피해를 보고 있다.
우리는 이 모든 문제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며 이런 의미에서 경영진의 업무를 재정립해야 한다.
▶ 건전한 보상체계를 마련하라
1980년, 대기업의 최고경영자가 받는 평균 연봉은 평사원의 42배였고 2000년에는 458배까지 다다랐다. 이는 대기업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지도자들에게는 당연히 많은 보상을 해 주어야 하는 논리에는 부합되지만 능력 있는 경영자들을 반드시 돈으로만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유 기업은 위험과 보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지금은 평사원만이 대부분의 위험을 감수하고, 고위 간부들은 보상만을 누릴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