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미국, 그들만의 패권과 조망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재의 미국을 조망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관점과
미국을 관망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자세 및 견지 시각을 자세히
논하는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하였다.
물론, 레포트는 A+ 받았으며, 일정부분 확신을 갖는다.

목차

Ⅰ. 미국 조망(眺望), 감정 개입 없이 가능한가
1. 미국 조망의 전제
2. 국제 정세의 추이(推移)

Ⅱ. 미국 패권(覇權)의 이해
1. 미국 패권의 왕좌(王座)에...
1) 미국 중심의 국제 질서 성립
2) 미국의 세계 지배 전략 변화
2. 남+북〈 미국
1) 남한의 대북, 그 한계
2) 사회체제, 그 한계
3) 생존 논리

Ⅲ. 제 3의 이데올로기, 미군(美軍)

Ⅳ. 팍스 아메리카나와 한반도 통일
1. 일방주의의 확고(確固)
2.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가능성
3. 소론(所論)

본문내용

Ⅰ. 미국 조망(眺望), 감정 개입 없이 가능한가
1. 미국 조망의 전제
북한은 근자(近者)에 한반도 핵문제의 근원이 미국의 핵위협에 있으며 오히려 미국의 핵군축이 한반도 비핵화의 선결과제이자 본질적인 해결 방안이라고 계속하여 강조해 오고 있다. 이로써 북한의 핵문제가 끝내는 UN 안전보장이사회로의 회부라는 파행으로 치닫게 되느냐의 여부에 주요 모든 국가의 촉각이 곤두선 상태이다. 사정이 이러하니 북한의 일거수 일투족이 모두의 관심사가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일 테고, 우리의 입장에서 북한의 태도와 동향만큼 조심스럽고 눈치 보아야 할 이들은 바로 전쟁광 부시와 미국 워싱턴에 자리 잡고 있는 네오콘들의 대북 전략의 향방일 것이다.

만약 순수 민족주의적 관점이 우리의 지배적 자세라고 할 수 있다면 우리의 입장에서 볼 수 있는 또한 보여 지는 북한이ꡒ일개(一介)ꡓ미국에 의하여 악의 축으로 까지 규정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이의를 통렬히 제기하는 가정(假定)을 꿈꾼다. 분단 이후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국가가 건립되고, 헌법상 권능이 미치지 않는 반란 단체 내지는 체제 불복종 단체가 이웃 평양을 중심지로 또아리를 틀고 있는 것에 대해 당사자인 남한도 악의 근원이라 규정하거나 그와 유사한 어떠한 언급도 한 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만악(萬惡)의 출산지(出産地)이자 산악국(産惡國)인 미국이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북한을 굴복시키려 하는 과용에 심히 우려의, 그리고 질타성의 강력한 제재를 가할 수 있었으면 더할 나위가 없겠다.
미국이 패권의 주인공으로 등극한 이래 자행되었던 전 세계적인 비윤리적, 비도덕적 만행들에 있어서도 미국은 언제나 어떻게든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기막힌 아이러니를 창출해 내면서 밑도 없고 끝도 없는 수렁을 만들고 만국(萬國)을 그 수렁으로 몰아넣으며 갖은 잇속을 챙기고 그 여지를 남겼다. 그것이 소위 미국식 국제 관계이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대외 관계의 본색(本色)이다.

악의 축, 미국을 조망하는데 있어 주관적인 개인 의사가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어찌 보면 자유이므로 사람마다 미국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본인 또한 응당 그러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