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행문]전남 화순 운주사 답사기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남 화순에 위치한 운주사를 답사한 후, 조목 조목 일관되게
위치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서술하였고, 개인적인 감상 및 경험을
포함하여, 진실되고 사실적인 묘사를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레포트는 A+ 이었습니다.

목차

Ⅰ. 운주사에 들어서며
1. 운주사의 역사와 명칭
2. 운주사의 위치와 의의

Ⅱ. 운주사 창건설화와 도선국사
1. 도선국사
2. 창건설화

Ⅲ. 중요 유적
1. 9층석탑
2. 석불감 쌍배불좌상
3. 원형다층석탑
4. 대웅전
5. 공사바위
6. 칠성바위
7. 와 불

Ⅳ. 운주사를 돌아서며

본문내용

Ⅰ. 운주사에 들어서며
운주사는 화순을 생활의 터전으로 자리잡고 사는 사람들에게는 무척이나 익숙한 곳이다. 물론 화순에는 그밖에도 쌍봉사, 자연휴양림, 온천, 고인돌 터 등 여기저기 답사 가능한 곳이 여럿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운주사는 중․고등학교 시절 소풍을 가기도 했었던 곳이며, 대학생활을 하면서도 몇 차례 친구들과 바람을 쐬는 적절한 장소로 애용하기도 하였던 부담 없는 놀이터였다.
보편적으로 그러하듯이 소풍가고 머리 식히는 곳에 발걸음을 두면서 운주사 곳곳에 널브러져 있는 듯한 탑과 불상들에 대해 열심히 공부를 해 간다거나, 운주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하여 호기심은 가질지언정 호기심을 해소하는 것에 몰두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만약 그러하지 않는다면 이번 기회를 빌어서 그러하지 못했음을 부끄럽게 고백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발걸음을 두는 목적이 답사임을 감안하여 사전조사를 철저히 하였고, 사진을 찍을 배경과 장소를 구상하는 등 시간 낭비하지 않고 최대한 많은 영감을 얻어 오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였다.

1. 운주사의 역사와 명칭
1) 역사
운주사는 도선국사가 하룻밤 사이에 천불천탑을 세웠다는 전설만을 간직한 채 창건에서 폐사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를 말해주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어느 시기 누가 무엇 때문에 천불천탑을 조성하였는지 아직도 상상만 무성할 뿐 그 전모가 밝혀지지 않았다.
운주사에 관한 기록으로는 16세기 기록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언급되어 있는 바 그 내용은 "천불산은 능성현 서쪽 25리 지경에 있다. 운주사는 천불산 속에 있는데 절의 좌우쪽 허리에 석불석탑이 각기 1천개씩 있으며 또 석실이 있어 두 석불이 서로 등을 마주 대하고 앉아 있다."는 것으로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천불천탑이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1632년에 간행된 『능주목지』와 1923년에 간행된 『나주읍지』에 이와 비슷한 기록이 실려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