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방송3사 선거보도 뉴스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5.31 지방선거에 대한 방송 3사 뉴스 분석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 방송 3사 선거보도에 대한 모니터보고서
▶ MBC, KBS, SBS 방송의 메인뉴스의 특성에 대해서 비교분석

3. 맺음말
▶ 미래 뉴스의 지향점
가. 저널리즘 전문화
나. 자율적 규제 강화
다. 뉴스의 기능적 변화
라. 쌍방향성의 적극적 활용

- 마치며

본문내용

5.31 지방선거가 곧 다가온다. 필자 본인도 이 땅에 태어나 첫 투표권을 행사 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적 무관심 속에 투표율은 선거 때마다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떤 후보가 어떠한 공약을 가지고 출마하는지 관심을 갖고 있는 20대는 극히 드물 것이다. 그나마 접하게 되는 통로가 매스미디어이다. 선거에서 중요한 수단으로 등장하게 된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후보에 대한 평가기준을 세우게 된다.

선거운동 기간 동안 매스미디어가 이용되는 형태로는 선거보도, 신문과 방송을 이용한 정치광고, TV토론, 방송유세, 인터넷 등이 있다. 선거보도란 선거캠페인 기간 동안 후보자들의 유세장면이나 동향, 그리고 인터뷰 등을 기사의 형태로 만들어 보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각 매체들이 양적으로나 내용 면에서 얼마나 공정하게 보도하느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일찍이 민주주의 정착된 선진국의 경우에는 언론의 선거보도가 비교적 공정하게 행해지고 있는 반면, 후진국의 경우에는 집권자나 집권정당에게 유리하게 보도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

언론은 우리 사회에서 무엇인가? 이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서 우리는 아직도 분명한 대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대답을 찾았지만 짐짓 답이 없는 듯 외면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가 이에 대한 답을 찾고 언론의 공익성에 바탕을 둔 언론의 사회적 목적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 즉 민주주의적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본적인 요건이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정치권력의 감시자로서 제4의 권력이라고 불리는 언론이 여전히 정치권력의 감시자 역할 또는 공정한 보도를 제대로 수행한다고 볼 수 없다. 그것은 언론이 어떠한 권력으로부터도, 특히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함에도, 그것으로부터 여전히 간섭을 받고 있거나 스스로 하위세력으로 전락하는 경우를 종종 목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한국 언론이 정치적 보도에 있어서 공정성과 정부와 국가에 대한 비판정신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실 이 두 가지는 언론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이자 책임이다.

다양한 언론 매체 중 방송 3사의 뉴스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좀 더 발전된 방송보도의 미래상을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