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제원론]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습니다~*

후회안하십니다 ^^

목차

1. 머리말

2. 본 론
Ⅰ. 완전경쟁시장
가. 완전경쟁시장의 조건
나. 완전경쟁시장의 특성
▶ 관심을 갖는 이유
다. 완전경쟁시장의 수요와 수입

Ⅱ. 독점시장
가. 독점시장의 생성원인
나. 독점시장의 특성
다. 독점시장의 가격정책
라. 잡지광고의 특징

Ⅲ.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비평과 나아갈 길
가.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비평
▶ 완전경쟁시장
▶ 독점시장
나.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나아갈 길
▶ 완전경쟁시장이 바람직한 점
▶ 독점시장을 어떻게 할까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완전경쟁시장(Perfect competition)

완전경쟁(perfect competition)이란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된다. 흔히 말하는 경쟁이란 경쟁자들끼리 무엇인가를 조금이라도 더 차지하기 위해서 싸우는 것을 뜻하지만 경제이론에서는 공급자들이 너무 많아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완전경쟁이라고 한다. 결국 완전경쟁시장이란 개별기업들 사이에 경쟁관계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시장형태이다. 수많은 가계와 기업이 주어진 시장가격하에 동질의 상품을 자유롭게 사고파는 시장으로서 어떤 생산요소와 기업도 자유롭게 빠져나갈 수 있으며 완전한 시장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시장을 의미한다. (간추린 경제학 초보 - 제2절 완전경쟁시장)

가. 완전경쟁시장의 조건

완전경쟁시장이 성립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1) 공급자와 수요자가 많아야 한다.
생산자가 많아서 일부 생산자가 생산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도, 수요자가 많아서 일부 수요자가 수요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도 시장의 가격에 영향이 미치지 않아야 한다. 개별경제주체들은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에 따르게 되고 수요와 공급에 대한 자신들의 행동이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각각의 개별경제주체들이 직접적으로 시장을 움직일 힘은 없지만 그러한 판단이 모두 모여 수요량과 공급량이 같도록 가격이 조절된다.
2) 생산품들은 모두 동질성이 있어야 한다.
공급자나 수요자들이 모든 제품들은 똑같은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즉 어떤 기업에서 생산하는 상품이든지 모두 동질적이어서 완전히 서로 대체될 수 있어야 한다.
3) 완전한 시장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어떤 가게에서 상품을 다른 가게보다 싸게 판다면 사람들은 모두 이 가게에 가서 상품을 산다. 그러면 이 가게는 물건이 모자라 더 이상 팔 수 없으므로 가격을 올리게 된다. 이와 반대로 어떤 가게에서 상품을 비싸게 판다면 그 물건은 팔리지 않을 것이고 결국 상품의 가격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경우는 다른 가게에서 파는 상품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결국 시장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으면 한 상품에 대한 한 가지 가격만 존재하게 된다.
4) 모든 생산요소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생산요소들이 한 기업에 독점되지 않아야 하고 지역 간, 직종 간 등 경제 전체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5) 시장에 들어가고 나가는 것이 자유로워야 한다.
이윤이 높은 상품이 있다면 생산자는 새롭게 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어야 하고 생산하는 상품의 이윤이 낮아 적자가 생긴다면 언제든지 사업을 철수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