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속문화론]풍수와 그 현대적 의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한달 이상의 시간을 들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발표용으로 초기 1단계에서 교수님의 심사를 거쳐 내용이나 주석 사용법 등을 수정한 후 과제 제출용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만큼 과정도 까다롭고 많은 정성을 쏟은 결과물이라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겁니다. 수강생 30명 중 A+ 맞은 3개의 리포트 중 하나였고, 그래서 기말 시험에도 이와 관련된 문제까지 출제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풍수의 이론적 고찰
1. 풍수의 개념
2. 풍수설의 개요
(1) 풍수설의 발생
(2) 풍수설의 내용
3. 풍수설의 전래와 보급
Ⅲ. 풍수설이 민족성에 미친 영향
Ⅳ. 풍수의 현대적 의미
1. 풍수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2. 풍수, 현대 과학에 의한 해석 가능성
3. 풍수의 적용 문제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풍수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말하기란 쉽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땅의 모양에 따라 인간의 길흉화복이 결정되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풍수가 신뢰할 만한가에 대해서는 풍수의 효능이 증명된 역사적인 사례들도 있지만, 사실 풍수의 특성상 그 원리가 실증적인 증거로 구성된 것도 아니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장치 또한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보여진다. 때문에 풍수는 과학과 거리가 먼 한낱 미신으로 치부되어 전통지리학으로도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배척받아 왔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풍수사상은 위로는 한 나라의 도읍을 정하는 일에서부터, 아래로는 부모의 묏자리와 집터를 구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구석구석까지 파고들어 영향력을 미쳤는데 우리 민족은 삼국시대에 중국대륙으로부터 풍수지리설을 수용하였고, 그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천 년하고도 수 백 년이 훨씬 넘도록 풍수설에 탐닉해 왔다. 이처럼 풍수는 오래전부터 우리들의 생활에 친숙하게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나, 이 풍수의 본질적인 이론이나 적용에 대한 그 동안의 평가에는 전체적으로 ‘긍정’ 또는 ‘부정’등의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즉, 풍수에 대한 여러 문헌에서도 ‘풍수는 묘상(墓相)과 가상(家相)으로 길흉화복을 점치는 미신’ 또는 ‘지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으로 전통과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등으로 연구의 관점에 따라서 그 정의도 서로 미신과 과학의 상반된 견해로 나타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의 풍수지리설의 과학성과 미신성의 한계에 대한 일련의 분석적인 연구결과는 풍수지리설의 이론은 인간과 자연 사이에 존재하는 일종의 자연법칙에 대한 동양적인 해석으로 인정하여 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더욱 필요함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현대적 시각에서 풍수는, 전통적인 의미와 체계를 산업화 이후 근대 도시가 탄생하여 바뀐 환경에 맞도록 해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수의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우리 민족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피면서 현대 사회에서 풍수를 어떻게 해석하며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1. 무라야마 지쥰, 최길성 譯, 「朝鮮의 風水」, 민음사, 1990.
2. 이성준, 「氣가 통하는 인테리어 - 1. 氣가 통하는 집 꾸미기」, 오늘, 1997.
3. 최창조, 「韓國의 風水思想」, 민음사, 1984.
4. 최창조, 「땅의 논리 인간의 논리」, 민음사, 1992.
5. 최창조, 「한국의 자생풍수」, 민음사, 1997.
6. 최창조 譯, 「청오경 ․ 금낭경 : 풍수지리학의 最高 經典」, 민음사, 1993.
7.「한국 민속의 세계」 제 9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1.

<논문>
1. 강길부, 『풍수지리설의 현대적 의미』, 정신문화 16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4.
2. 박시익, 『풍수지리설 발생배경에 관한 분석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7.
3. 은덕수, 『풍수의 현대적 해석과 주거 공간 디자인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