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 화학]자동차 소모품과 화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화학과 생활에 관련된 주제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가솔린 첨가물
2. 윤활유와 그리스
3. 부동액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솔린 첨가물

자동차 엔진에서는 많은 화학약품이 가솔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첨가된다. 어떤 화학약품은 앞서 일어난 점화에서 생성된 벌겋게 타는 입자들에 의해 새로 주입된 연료가 점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솔린에 첨가된다. 이러한 첨가물을 부착물 조절제(deposit modifiers)라 부른다. 트리크리실인산염(TCP)와 같은 인화합물이나 좀 더 최근에는 붕소 화합물이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첨가물은 연소실 침전물의 조성을 변화시켜, 이들이 너무 커져서 플러그를 점화시키는 것 이외에 생기는 전하의 유출을 막아준다.
페닐렌디아민, 아미노페놀, 이부틸-p-크레졸 그리고, 오르토-알킬화 페놀과 같은 산화방지제도 노킹이나 퇴적물을 만드는 과산화물의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첨가된다. 1000리터의 가솔린에 약 2~3파운드의 이러한 첨가물이 더해진다. 자동차 오일의 산화를 방지하는 메커니즘은 식품 첨가물인 BHA나 BHT에 대해 설명한 메커니즘과 대단히 유사하다. 구리이온의 퇴적물 생성에 있어 촉매 역할을 하므로, 에틸렌디아민(ethylenediamine)과 같은 금속이온 스캐빈저(scavenger)를 가하여 미량의 구리이온이 킬레이트 화합물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활성을 상실하도록 한다. 구리는 연료공급라인에 쓰이는 구리튜브나 엔지의 놋쇠 부분으로부터 가솔린에 섞여 들어간다.
저장탱크, 파이프라인, 유조선 그리고 엔진의 연료 공급장치의 부식으로 인해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부식방지제가 첨가된다. 부식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4가지 화합물은 삼메틸인, 술폰산나트륨, 술폰산칼슘 그리고 N, N`-이-2차 부틸-p-페닐렌 이아민이다. 이 화합물은 매우 얇은 보호막으로 금속표면을 덮어서 물이 금속과 접촉하는 것을 막아 준다. 이들은 또, 기화기에 점착성 퇴적물이 부탁되는 현상이나, 날씨가 추울 때 기화기에 얼음이 얼어붙는 것을 방지한다.

참고 자료

생활과 화학 교재편찬위원회, <생활과 화학>, 자유아카데미,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