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실험]초음파실험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계공학과 기계공학 실험 초음파 실험입니다.
A+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이론 부분은 초음파 실험 개요 자료에 있습니다.)

목차

1. 실험방법
2. 결 과
3. 토 의

본문내용

지난 실험에서 한 가지 시편을 가지고 실험을 진행하였지만, 이번 실험은 다양한 크랙이 있는 시편을 가지고 실험을 했다. 재료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철이었으며, 크랙의 모양은 아크 용접한 부분에서 눈에 보이는 크랙과 눈에 보이지 않는 크랙이었으며, 각 시편의 모양은 두께만 다를 뿐 모두 같은 모양이었다.
실험 방법에서의 문제인지, 실험 장비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UT-2621의 경우는 다른 모델과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실로스코프에서 확실한 그래프 파형을 얻는데 실패하였다. 또한 다른 두 모델의 경우, RT-1161의 10번 모델을 제외하면 비교적 정확한 크랙의 위치 값을 찾을 수 있었다.
우선 UT-2621의 모델의 경우, 실험 장비의 이상이 없었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오차의 원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초음파 센서와 시편과의 밀착 실패
 시편 자체의 부정확성
 오실로스코프의 미숙한 사용

실험을 하기에 앞서 시편의 크랙 정보를 증명해주는 자료를 이미 알고 실험을 하였다. 시편을 만들어서 정확하게 측정한 값을 증명해주는 자료였다. 따라서 시편 자체의 부정확성은 오차의 원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오실로스코프의 사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의 경우에는 다른 두 모델도 같은 오실로스코프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다른 오실로스코프 장비로도 측정이 불가능 하였다.(나머지 두 모델은 측정 가능하였음.) 따라서 오실로스코프에 관련한 오차도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초음파 센서의 문제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센서와 시편의 밀착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지난번 실험에서 시편과 센서 사이에 공기와의 접촉을 막기 위해 물을 이용해 센서와 시편을 밀착시킬 수 있었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으면 파형 자체를 얻지 못하였고 설령 얻는다 하더라도 부정확하고 지저분한 파형을 얻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UT-2621의 모델의 경우에는 두 가지 크랙 모두 측정을 할 수 없었다. 또한 오실로스코프의 범위나 주기를 바꿔가면서 측정을 해보았으나 모두 측정이 불가능하였다. 분명 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