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한문학]허난설헌의 한시세계와 여류문학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허난설헌의 한시작품들을 살펴보고, 당시의 다른 여류작가들의 작품도 아울러 살피며 비교한다.

목차

1. 서론 - 허난설헌의 한시세계와 여류문학

2. 본론
(1) 허난설헌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허난설헌의 작품들
(3) 동시대의 다른 여류작가들의 작품

3. 결론 : 허난설헌 시 세계의 특징과 여류문학의 의의

본문내용

1. 서론 - 허난설헌의 한시세계와 여류문학
한문이라는 것은 남성 사대부 층이 누리던 것이었고, 여성들에게는 그 교육이 이뤄지지 않았었다. 따라서 한문학은 남성들에 의해서 창작된 것들이 많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일부 여성들의 한문학 작품들이 만들어 졌으며, 전해지고 있다. 그들은 남성들이 적지 못한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그중, 허난설헌의 작품들은 다른 여류한시 작품들과 다른 성격들을 보여주고 있다. 허난설헌이 추구한 세계를 그녀의 작품과 삶을 통해 보고자하며, 아울러 당시의 다른 여류한시 작품들도 함께 살펴보고 여류문학이 주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허난설헌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허난설헌은 명종 18년 강릉 초당동에서 허엽의 셋째 딸로 태어났다. 이름은 초희이고 자는 경번, 난설헌은 그의 호이며, 이 모두 허난설헌 자신이 지었다. 8세때 백옥루상량문(白玉樓上樑文) 백옥루상량문(白玉樓上樑文) : 하늘에 신선세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신선세계에 있는 광한전에 백옥루를 새로 짓는다는 상상을 하고 그 건물의 상량문을 쓴 것이다.
을 지어 천재로 소문이 났었다. 허난설헌의 시세계는 오빠인 허봉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작은오빠 하곡 허봉이 자기의 글벗인 손곡 이달에게 글을 배우게 해주었다. 이달은 당대 최고의 시인이었는데 서얼로 태어났기에 벼슬길에 나갈 수 없었고 따라서 틀에 박히지 않은 글을 썼다. 이런 그에게서 허난설헌은 자유분방한 성격을 지닌 당나라 시의 영향을 크게 받아서, 사물을 매우 정감있게 묘사하고 시어에 있어서도 평이하고 간결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점이 특징이었다. 그리고 이달과 허난설헌 집안과의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허난설헌의 집안은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지녔었다. 하지만, 당시 사회의 사대부의 체제를 어느 정도 따를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14살 되던 해, 한 살 위인 교리 김첨의 아들인 김성립과 결혼을 하게 된다. 부부금슬도 좋지 않았고, 시어머니와의 관계도 원만치 않았다. 게다가 양년에 걸쳐서 자식들을 잃게 되며, 그 충격으로 유산을 했다.

참고 자료

허난설헌, 김성남, 2003, 동문선
한국 한시와 여성 인식의 구도, 박영민, 2003, 소명출판
옛 시정을 더듬어, 손종섭, 2001, 정신세계사
한국 여류 한시선, 조두현 역, 1991, 태학당
한국문학통사2(제3판), 조동일, 2003, 지식산업사
한시 미학 산책, 정민, 2001, 솔
http://kr.blog.yahoo.com/dongbee2003/1539176.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