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사례]닛산의 부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닛산의 부활을 주제로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구조조정과 부활계획
2. 구조조정 성과
3. 조직혁신을 통한 경쟁력의 강화
4. 경영환경과의 원만한 관계유지
5. 르노-닛산 제휴의 성과 및 목표
6. 성과 지향의 공유 조직 구조
7. 더욱 강화된 국제 영업망 확보

본문내용

3. 조직혁신을 통한 경쟁력의 강화
1) 조직의 활력화
비용절감이 회사의 건전성과 유연화를 증진시킬 수 있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장기적인 이익을 낸다는 것은 장담할 수 없는 일이다. 닛산은 조직이 구조조정을 시작한 이래로 경영혁신의 변화4단계인 변화단계, 해빙단계, 개혁단계 정착단계 중, 개혁의 단계에 도달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단기적, 가시적 개혁효과는 어느 정도 진행되었으나, 앞으로 어느 정도 회사의 경영상태가 정상화 된다면 ‘회사의 회생’이라는 명목 하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하기는 더 이상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앞으로 구조조정의 방향은 구성원들의 반발을 최소화 하는 것에 있어야 하며 조직의 활력화를 통해 급변하는 세계의 환경 속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조직체에는 관료화된 조직구조와 관리제도 그리고 자기중심적, 집단이기주의적 행동 등 개혁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많이 있다. 이들 요인은 개혁을 저항하는 장애요소로서, 이들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위기감조성과 비전제시 등 아무리 변화분위기가 조성되었다. 하더라도 개혁이 이루어질 수 없다. 그리고 경영혁신의 장애요인이 제거 되었다 하더라도 구성원들에게 비전달성을 위한 권한 위양과 자율성부여로 그들을 활력화 시키지 않으면 성과지향적 개혁이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조직구조조정에 이어 구성원들의 업무내용을 고부가가치화하고 그들에게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하며 이를 잘 활용하도록 이에 필요한 새로운 관점과 기술 그리고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훈련 등 조직의 활력화(empowerment)과정이 뒤따라야 한다.
2) 계속적인 개혁을 통한 글로벌 조직문화의 강화
조직체의 장기성과향상과 경쟁력강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조직문화의 개발과 그 문화의 정착화가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