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철학]매트릭스3 감상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매트릭스3 감상문입니다.
서양철학이란 과목으로 수강하여 작성한 레폿이기에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 생각과 철학적 생각을 포함한 내용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활용하세요.

목차

Ⅰ. 영화의 줄거리
Ⅱ. 영화를 보고나서 (감상)

본문내용

영화의 배경은 2199년, 인공두뇌를 가진 컴퓨터(AI)가 세상을 지배하는 세계다.
사람들은 태어나자마자 인공자궁 안에 갇혀 AI의 생명연장 에너지로 사용되고 뇌세포에 매트릭스라는 프로그램에ꡐ입력당한다ꡑ 온몸은 컴퓨터 시스템으로 결박당한 상태지만, 가상현실 속에서의 그들은 모두 1999년의 한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인물일 뿐이다.
(지금의 우리들처럼) / 이건 다ꡐ매트릭스ꡑ라는 전 우주적인 프로그램 덕분이다.
가상현실의 꿈에서 깨어난 몇몇 인간들은 매트릭스 밖에서 AI를 벗어날 수 있는 혁명을 꿈꾸는데, 그 혁명의 주도자가 되어야 할ꡐ단 하나의 남자(He)ꡑ가 바로 네오(키아누 리브스)이다. 유능한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자 해커인 네오는 어느 날 자신의 컴퓨터를 통해 이상한 지령을 받는다. ‘흰 토끼를 쫓아가라!ꡑ는 이해할 수 없는 지령이다. 현실과 꿈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이 지령 덕분에 세상의 진실을 알게 된 네오는 가상현실의 사람들을 구출하기 위한 특별한 훈련을 받기 시작한다. 게임 음악이 흐르는 중국식 방에서 쿵푸 연습을 하고,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가짜 세상에서 순발력 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결국에는 가상의 세계를 스스로 알게 되고 매트릭스와 대항할 수 있게 된다.

Ⅱ. 영화를 보고나서 (감상)
-> 나는 매트릭스란 영화가 나올 때마다, 3편까지 관심을 갖고 다 볼 수 있었다.
매트릭스라는 영화가 나에게 던져준 물음과 같은 것은, 거대한 해일과도 같았다.
이는 결국 나에게 ꡒ왜ꡓ라는 질문과 ꡒ무엇ꡓ이라는 원초적인 질문을 선물해준 영화인 셈이다. 우선, 나는 라캉을 만나보고자 한다. 왜 라캉인가?
현재 서양을 비롯한 동양에까지 소개되고 정신분석학적으로 중요시되는 자아인지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라캉을 만나야 한다. 또한 우리는 라캉을 만남으로 인해 매트릭스 1, 2, 3편을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간단히 라캉의 자아인지의 3단계를 설명해보면, 1단계로서 상징계이다.
우리는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내 주변의 사물 혹은 대인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상징하며 동일시하는 존재이다. 이로 인해, 늑대 소년 내지는 타잔이라는 인물들의 이야기가 성립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만큼 태어날 당시의 주변은 자신의 자아를 상징하는 부분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며 처음 형성된 이 상징계의 영향은 개인의 삶 속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며 상징계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성립하는 인간에게 주위 즉 타자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하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