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연구]태국과 트랜스젠더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역 연구 시간에 태국에 왜 그렇게 트랜스젠더가 많은지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자료가 별로 없어서 찾는데 매우 고생했었습니다.^^;

도입부에 태국 트랜스젠더 미인대회 기사를 인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간략하게 태국의 전반적인 소개를 한 후에 본론에서 본격적으로 태국에 트랜스젠더가 많이 생기게 된 이유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자료가 별로 없었을텐데 매우 흥미로운 주제로 잘 조사했다고 칭찬받았었습니다.


P.S. 서울시립대 지역연구입문 강의 들으시는 분들은 받아가지 마세요.^^ 발표했던자료고 흔하지 않은 주제여서 교수님이 기억하실지도 몰라요.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설정
<2> 태국(泰國)

Ⅱ. 본론

Ⅱ-1. 태국의 트랜스젠더가 왜 유명해졌을까?

<1> 산업적 요인
<2> 역사적 요인
<3> 의식적 측면
<4> 사회적 측면
<5> 트랜스젠더 문화 형성
<6> 그 밖의 이유

Ⅱ-2. 트랜스젠더가 태국에 미치는 영향

Ⅱ-3. 필리핀 트랜스젠더와의 비교

<1> 비교의 목적
<2> 태국과 필리핀의 유사점
<3> 태국과 필리핀의 차이점
<4> 소결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Ⅲ.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태국에 트랜스젠더가 유명한 이유는 한 가지 이유가 아닌 매매춘 산업 및 관광 산업이 발달한 태국의 산업구조와 잦은 전쟁을 치렀던 태국의 역사적 배경,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는 태국인들의 자유에 대한 의식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의 복합적 작용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태국에 왜 그렇게 트랜스젠더가 유명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정확하게 연구된 자료는 없다. 그러나 트랜스젠더가 태국의 특수성임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물론 트랜스젠더가 태국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또한 태국이 트랜스젠더 숫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아니지만 태국의 트랜스젠더들은 음지에 숨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장려하는 트랜스젠더쇼에 출연하는 등 대외적인 활동을 하고 있고 태국에 여행간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길을 가다가 만나는 사람의 10명중 한명은 트랜스젠더인 것 같다고 할 정도이니 태국의 트랜스젠더에 대한 지역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주한 태국 대사관, 태국학 센터.
론리플래닛 태국, 8판.
Lonely planet, 베스트 방콕, 레베카터너, 안그라픽스, 2004.
태국의 이해, 한국태국학회편,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0.
양승윤, 필리핀 : 세계 최대의 로마 카톨릭 국가,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