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채권형펀드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채권형펀드의 정의와 종류, 가입시주의사항을 담았다.

목차

채권형펀드란?
< 좋은 성과를 낸 대표적인 채권형펀드 >
<수익률 상위49개 채권형펀드-야후 금융발췌>
<처음 펀드를 하는 사람을 위한 TIP>
< 펀드의 유형 >
< 펀드의 종류 및 특징>
<펀드에 관련된 세금>

본문내용

채권형펀드란?
약관 또는 정관상 운용대상에 주식이 포함되지 아니하고, 간접투자자산의 60% 이상(또는 연평균 60% 이상)을 채권으로 운용하는 상품

< 펀드의 유형 >
펀드는 법률적 형태에 따라 계약형과 회사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계약형은 수익증권을 말하고 회사형은 뮤추얼펀드를 말한다. 또 추가설정 가능 여부에 따라 추가형과 단위형으로 구분이 된다. 추가설정이란 펀드가 처음 만들어진 이후에도 계속해서 수익증권을 만들어 투자자에게 매각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추가형은 추가설정이 가능한 펀드이다. 반면 단위형은 펀드가 처음 만들어지고 일정한 기간 이후에는 추가설정을 할 수 없는 펀드이다.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펀드는 추가형 펀드다.

펀드의 유형은 펀드가 운용하는 실질에 따른 분류로 가장 큰 분류는 주식형과 채권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산운용협회는 법의 큰 그림 하에서 중권간접투자기구를 주식형,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채권형으로 세분해 나눈다. 자산운용협회는 현물주식이나 채권의 투자 비중을 토대로 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면 주식형, 채권에 60% 이상 투자하면 채권형으로 분류하고, 나머지는 혼합형으로 나누고 있다.

펀드 평가사들은 회사마다 분류 기준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대체로 주식을 70% 초과하여 높게 편입하는 펀드를 성장형(주식형)이라고 하고, 주식을 40% 이하로 낮게 편입하는 펀드는 안정형(채권혼합형)이라고 하며, 주식을 40%-70%로 성장형과 안정형의 중간 정도로 편입하는 펀드를 안정성장형(주식혼합형) 이라고 한다. 이는 펀드가 가진 위험의 크기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으로 당연히 주식편입비율이 높은 펀드는 낮은 펀드에 비해서 수익률의 변화가 큰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장형은 주식을 평균 85%정도, 안정성장형은 45%수준, 안정형은 20-25%정도 편입한다. 채권형은 채권에 주로 85-90%수준에서 투자합니다. 나머지 자산은 유동성 자산이라고 해서 만기가 짧은 기업어음, 양동성 예금증서, 콜 등에 투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