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OEM과ODM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OEM과ODM의 차이점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했고
앞으로의 향우 발전에 대해서 정리되었습니다.

목차

[OEM]

[ODM]

향후 발전과 전망.

관련기사

본문내용

[OEM]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약자로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을 의미합니다. 전기 ·정밀 기계 제품 등의 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특히 미니컴퓨터, 퍼스널컴퓨터 등의 컴퓨터업계, 스피커 등의 스테레오업계에서 이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와이셔츠 ·넥타이 등 의류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행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하도급(下都給)생산의 한 형태로서 일반적으로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며, OEM 전업(專業)의 제조회사도 있으나, 드물게는 대기업에서 채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OEM의 효과는 생산하는 기업(공급원)으로써는, 공급하는 상대방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稼得率)을 높일 수 있고, 수출상대국의 상표를 이용함으로써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급을 받는 회사로서는 스스로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됩니다.

ODM은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로 제조업자 개발생산 또는 제조업자 설계생산(Original Design Manufacturing)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서는 제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해 유통업체에 공급하고, 유통업체는 자사에 맞는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유통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게 됩니다. 즉, 판매업자(주문자)가 건네준 설계도에 따라 단순히 생산만 하는 OEM방식과는 달리, 판매업자가 요구하는 기술을 자체 개발해서 납품하기 때문에 제조업체로서는 부가가치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자체 개발해서 생산하기 때문에 해외 시장에 판매할 경우 개발 로열티를 받을 수 있고, 부품을 구매할 때도 제조업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원가를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되는 등 고부가가치형 생산체제로 평가받습니다. 한국의 경우 주로 대기업들이 이 방식을 도입했으나, 2001년에 들어서는 중소기업에서도 적극 도입하기 시작해, 대형 농기계 생산업체인 국제종합기계(주)에서 자체 개발 생산한 트랙터 부착용 작업기를 미국 회사와 ODM 방식으로 수출 계약을 맺는 등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로서는 OEM수출보다는 ODM수출이 경제에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