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고혈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가지 책들 요약 정리및 느낀점
자료 출처도 나와있음

목차

1.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2. 고혈압과 합병증

3. 고혈압의 예방방법

4. 고혈압을 치료하는
약물요법과 식이요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고혈압이란 순환계의 혈압이 정상범위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가리킨다. 임상적으로는 수축기 혈압이 140~159mmHg, 이완기 혈압이 90~99mmHg 이상을 고혈압으로 취급한다.
고혈압은 본태성(1차성)과 속발 성(2차성)으로 나뉜다. 본태성 고혈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으로 유전적인 요소를 가진 것이고 속발성 고혈압은 고혈압을 일으킨 병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수치상으로 본태성 고혈압이 압도적으로 많아 고혈압의 90~95%를 차지한다. 고혈압은 편의에 따라 본태성과 속발성 말고도 많은 종류로 나누기도 한다.
고혈압의 발생원인으로는 증가된 심박출량에 의한 이차적 변화로 발생한 말초저항의 증가, 신장의 염분, 수분의 배출이상, 말초 혈관 저항의 증가, 유리산소라디칼의 증가, 인슐린 저항성과 혈관의 수축 등이 있다.
Guyton 등이 제시한 유명한 신장절제 동물에서의 결과를 보면 신장을 절제하여 체액을 증가시키면 심박출량이 증가되고 혈압이 상승하며 이 때는 말초 저항이 보상적으로 감소된다. 그러나 수일 이내에 염분배출은 증가되어 혈장량은 거의 정상화되고 심박출량도 거의 정상화되나 말초혈관저항은 점차 증가 하여 혈압은 높게 유지된다는 결과이다.
Guyton은 염분 배설의 저하에 의한 심박출량 증가가 고혈압의 근본적인 병인이라는 주장을 하였고 고혈압 환자의 신장에서는 정상인에 비하여 일정한 압력에 대하여 염분 배설이 감소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신장에서는 관류 압력이 증가될수록 염분의 배설은 증가된다. 그러나 생체에 염분을 다량 투여하면 안지오텐신의 분비가 저하되기 때문에 염분의 배설은 급격히 증가되어 혈압은 거의 증가 되지 않지만 고혈압 환자에서는 혈압이 상승되어도 염분의 배설의 증가가 크게 발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정한 압력에 대한 염분배출이 감소되어 체내의 혈장량이 증가되고 이에 의하여 고혈압이 시작된다.
또 다른 원인은 인체의 외부 환경과 체내의 나쁜 자극으로 인해 대뇌피질의 기능 장애를 초래하여 시상하부의 내분비 중추신경의 기능이 실조된다. 이때 혈관의 확장. 수축을 담당하는 중추에서 혈관을 수축시키는 신경충동이 우세하게 되면 흥분조가 형성되고 전신의 소동맥 경련이 일어나 말초혈관 저항이 증가하고 혈압이 높아지는 것이다.
소동맥이 장시간 수축을 하면 장기와 신장에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구체 옆세포에서 레닌 분비가 증가하며 안지오텐신에 작용하여 전신의 소동맥 경련이 증가하게 된다.
레닌이란 물질은 신장 사구체 옆세포에 의해 합성. 저장. 분비되는 단백질 분해효소인데, 안지오텐시노겐을 안지오텐신으로 전환하도록 촉매시킴으로써 혈압 조절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고혈압 내가 고친다 : 이동훈 지음. 신원문화사」,「고혈압 : 고려의학」,
「고혈압 만점 식사 : 김성욱, 임현숙 지음. 국일 미디어」, 「고혈압 홈케 어 : 이방헌 지음. 웅진 지식 하우스」,「고혈압 : 김관호 지음. 신원 문화 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