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전문학]구지가 내용 이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지가`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정리하였습니다. 4가지 견해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토대로 직접 정리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은 싣지 않았구요 관련 설화 또한 싣지 않고 전문과 해석만을 실었습니다. 참고자료들 다 첨부 했구요.
구지가에 대해 좀 더 깊이 공부 하는데 참고 될것입니다. 그리고 `구지가`와 관련된 `해가`에 대한 내용도 살짝 정리했습니다. 제가 정리한거라 조금 이해 안되고 막히는 부분은 참고 자료 한번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원전 보기
2. 이해와 감상
3. <해가(海歌)>
4. <구지가>와 <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2. 이해와 감상
이 노래는 『삼국유사』권2 「가락국기」에 가락국의 시조 신화 가운데 수록 되었다. 내용은 비록 짧지만 그 해석은 다양한 의견이 존재 하고 있다.
우선 가락국기의 내용이 거의 수로왕 중심으로 채워졌고, 수로왕 이야기 가운데 생전보다는 오히려 사후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고, 생전의 경우에는 허황옥과의 결혼담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다. 또한 가락국기의 진술 주체, 특히 역사적 자아로서의 진술 주체도 가야 사람, 가야 멸망 후의 신라 사람, 고려 사람 등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후인들의 수로왕에 대한 추모하고 공경하는 태도가 다양한 양상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모든 양상은 결국 이 가락국기가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친 적층성의 산물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기에 <구지가>의 해석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구지가>에 대한 여러 해석을 소개한다.

1) 신화의 한 화소로서의 <구지가>
신화는 ‘사실을 그대로 말하고 또 무엇인가를 말함으로써 사실화되기를 기대하는 말’이란 뜻이다. 즉 신화는 역사성과 주술성을 지닌다. 역사성과 관련 할 때 신화는 왕권을 강화하는 정치적 담론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성격은 개국시조 신화의 경우 그 의미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북방과 남방의 개국 신화가 약간 다른 면을 보이는데 남방의 신화는 북방과 달리 자연천생란(自然天生卵의) 내용을 보인다. 이런 원조 없는 자연천생란적인 난생 모티브를 통하여 남방의 개국시조들은 토착세력의 저항 없이 바로 등극할 수 있었다는 역사성을 형상화 하는 것이다. 가락국기 또한 이러한 남방 신화와 같은 난생 모티브를 취하고 있지만 조금은 다른 양상을 보여 준다.
가락국기는 신화의 일반적 유형인 ‘신이한 탄생 - 신성 결혼 - 등극 - 사후’를 모두 갖추고 있다. 신화에서의 핵심은 신이성 내지는 신성함에 있고, 그 신이성의 핵심은 네 가지 유형 가운데 ‘신이한 탄생’에 있다. 가락국기의 경우 그 부분이 초반에 있는데 <구지가>는 바로 그 부분에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가락국기의 경우는 다른 신화와 다른 점을 보인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들은 본문에 주석으로 다 달려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