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찰학]포도청의 조직, 의의, 역사, 문제점,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도청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포도청의 조직, 임무, 역사, 문제점, 대응방안 등 많은 자료를 담았습니다. 또한 표와 그림, 사진, 각주를 첨부하여 노력의 흔적이 보이는 과제입니다.
이 것들을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저의 독창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A+에 추가 점수 5점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포도청의 의의
1) 포도청의 정의
2) 포도청의 설치와 변천
3) 포도청의 직무
4) 포도청의 구분
5) 순라제도

2 포도청 습격사건
1) 목수들의 집단 난동
2) 습격사건의 종말

3 포도청의 역사적 변천
1) 경무청
2) 경부
3) 경위원과 경무청
4) 경시청과 경찰권 상실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포도청은 도적을 검거하는 기관일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법을 집행하는 폭넓은 기관이기 때문에 포도처의 역할만 봐도 그 시대상을 거의 다 살펴볼 수 있다.
한마디로, 포도청은 백성들과 가장 밀접하게 접해 있으면서 다른 한 편으로는 임금을 비롯한 권력기구와도 직접 연관되어 있는 기구였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포도청은 사회적 지위의 약자보다는 강자의 편에 서서 ‘네 죄를 네가 알렷다’식의 고문이나 하는 곳으로 알고 있고, 관리들은 부정부패나 일삼는 한심한 관리들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일제 식민시대의 잔재를 거쳐 내려온 잘못된 인식으로서, 오늘날 경찰에 대한 부정적 요소의 원인이 거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세계에서 우리나라의 포도청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전문 포도기관은 없다. 1829년에서야 제복을 입고 칼을 찬 근대식 경찰인 파리경찰청과 런던경찰청이 생겼는 데 비해 포도청은 그보다 300년 이나 앞선 1500년대에 이미 설치되었다. 물론 <경국대전>에는 포도청의 규정이 없었으나, 성종 때 도적의 발호를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포도장을 운영하다가 중종 때 항구적으로 만든 포도기관이 바로 포도청이다.
그러나 이러한 포도청도 양난을 겪고 나 뒤 사회가 안정되자 왕권을 수호하는 기관의 역할도 하게 된다.
그러한 역할을 하던 포도청은 조선 후기로 접어들면서 범죄도 다양해지고 그만큼 역할도 커지게 된다. 지방에서 검거되는 모든 중요한 범죄는 서울의 포도청으로 오게 되고, 포도청은 형조의 지시에 따라 다른 사법기관에 죄인을 송치한다. 그 범죄 수사기록이 방대한 <포도청 등록>으로 남아 있다. 이 기록은 영조 때부터 고종 때 임오군란 직후꺄지의 기록인데 절도, 강도는 물론이고 사전 주조, 인삼밀매, 국경의 잠상 행위, 밀도살 등 모든 사회상이 생생하게 담겨져 있다.
이렇게 많은 업무를 담당하던 포도청은1894년 갑오개혁 때 다른 제도와 마찬가지로 큰 변화를 겪는다. 서울의 5부는 그대로 두고 이름을 경무청으로 바꾼 것이다. 또한 신 경찰제도를 도입하여 점차 서구식으로 제복과 명칭을 바꿔 나갔다.
이 경무청은 1910년 나라를 뺏기기전까지 전국적으로 조직을 확대하여 오늘의 경찰과 같은 기구를 갖추게 된다. 그리하여 의병을 탄압하고 나라를 잃게 하는 데 일조를 하게 된다.
이와 같이 포도청을 통해서 조선시대를 바라보면 그 시대 백성들의 삶과 함께 오늘의 경찰을 다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포도청의 기능이 약할 때 사회는 혼란스러워지고 왕권이 쇠잔해지며 나아가서는 나라를 잃을 정도로 국력이 미미해진다는 것이다. 즉, 포도청의 이미지는 그 사회, 국가의 건전 상태를 바로 나타내는 척도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허남호, 너희가 포도청을 어찌 아느냐, 가람기획, 2001
경우회, 한국경찰사, 1995
오갑균, 조선시대 사법제도, 삼영사, 1995
네이버 www.naver.com
한국복식사 ttp://home.cein.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