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학]프랑스 문화총정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의 국민성에서 시작해서 지역별 특징, 정치문화 , 풍속, 그리고 프랑스문학에대한 시대별 정리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프랑스인의 국민성
2. 지역별 특징
3. 지방 주
4. 프랑스의 정치문화
5. 프랑스의 풍속
6. 프랑스의 결혼식
7. 프랑스의 장례식
8. 프랑스 문학
-중세기의 문학
-16세기 르네상스
-17세기 고전주의시대
-18세기 계몽시대
-19세기 문학
-20세기문학
9. 프랑스 와인축제

본문내용

18세기 계몽시대

18세기를 보통 계몽 혹은 광명의 세기라고 부른다. 1715년 태양 왕 루이 14세가 사망한 후 반절대주의 사상이 표면화되면서 {페르샤인의 편지}, {법의 정신} 등의 몽테스키외, {깡디드}의 볼테르, {백과전서}의 디드로, 그리고 루소 등이 몽테뉴의 회의주의 사상이나 17세기의 자유사상가의 전통을 이어, 1750~1770년 전후를 정점으로 앙시엥․레짐(구체제)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함으로써 대혁명의 기초를 이룬 계몽 문학을 일으킨다.
18세기의 사상은 종교로부터 이성의 해방에 의한 자연과학사상, 민 주주의의 이념, 회의주의, 실증주의, 이신론, 유물론, 무신론 등 여러 단계와 요소로 구성되었으면서도 17세기와는 반대로 반전통적․반권 위적․반주권적․반종교적이었고, 여기에 문학도 주로 사회와 정치와 결부되어 전에 없었던 지적인 경향을 띄면서 당시 지식인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철학자들에 의한 사상문학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와 반대되는 한 경향의 문학도 병행되었는데, 감성인이 찬양되는 감상적 문학인 아베 프레보의 {마농 레스코}, 루소의 {신엘로이즈}, {고백}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귀족적이고 인위적인 고전 주의의 이성적 통제에서 벗어난 자연스런 감정이나 정열을 해방시켰 고, 상기 자유사상의 발달과 보조를 같이 하게 되었다.
4. 프랑스의 정치문화
정치제도

프랑스 제5공화국 헌법은 반대통령제적인 특색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것은 곧 집행부 권력의 이원적 구조를 그 특징으로 한다. 즉 대통령과 수상이라는 두 권력의 핵심이 각기 고유의 강력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로서 강력한 대통령의 권한과 역할을 통해 정치적 분열과 불안정을 방지하는 한편, 수상으로 하여금 의회와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결국 대통령중심제와 의회제를 결합시킨 권력형태라고 볼 수 있다.

1) 대통령

대통령의 임기는 7년이며 연임에 관한 제한이 없다. 1962년에 헌법개정을 단행함으로써 대통령 선거방식을 직선제로 하였다. 만약 1차투표에서 어느 누구도 절대다수를 얻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결선 투표제를 채택하였다.

프랑스의 정치는 대통령의 정치이고, 그에게 정치적 책임이 있다. 대통령은 임기동안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그의 권한을 행사하도록 되어 있다. 헌법에 의하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