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세포생물학]세포 조직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의학, 생명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정보입니다.

목차

조직
(1) 세포 결합
(2) 상피 조직
(3) 근육 조직
(4) 신경 조직
(5) 혈액

본문내용

조직

세포와 세포 외 기질 사이의 결합은 세포막에 존재하는 수용체에 의해 일어나며, 이들 수용체를 인테그린(integrin)이라고 부른다.
적혈구를 제외한 모든 세포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인테그린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 외 기질의 정보가 이 수용체를 통해 세포 내에 전달된다. 세포 외 기질이 세포막 상의 수용체와 결합하면 수용체의 결집(clustering)이 일어나서 접착 결절(adhesion node)을 형성하면, 세포 내에서 인산화 효소(phosphorizing enzyme)가 작용하여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한다.
인테그린에는 약 16종류의 분자가 알려져 있고, 분자량 140-200 kDa인 alpha 사슬과 90-200 kDa인 beta 사슬이 2황화결합으로 형성한 2량체가 있다. 이들 인테그린 분자는 접착성 단백질인 RGD와 결합하는 군(group)과 교원질, 라미닌, 섬유 결합소와 결합하는 군이 있다. alpha 사슬은 2가 ion과 결합하고, beta 사슬은 세포내 골격과 결합한다.

(1) 세포 결합
세포간의 결합 형태는 이들이 차지하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볼 수 있으며, 그 기능에 따라 결합형 접착(binding adhesion)과 비결합형 접착(non-binding adhesion)으로 나눌 수 있다.
결합형 접착에는 다시 밀착 결합(attachment)과 고정 결합(adhesion)이 있다. 밀착 결합은 상피(epithelium)조직에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상피조직은 체외와 체내의 경계에 위치하면서 신체를 외부로부터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상피 세포는 체액이 체외로 확산되지 못하도록 서로 완벽하게 결합하고 있으며, 세포막 자체도 극성을 유지하여 단백질의 이동도 막아주고 있다.
고정결합은 심장근(cardiac muscle), 자궁 경부(uterocervix) 등과 같은 심한 기계적 자극을 이겨내야 하는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 형태로, 세포 내 골격체 중의 하나인 액틴(actin)으로 구성된 미세소섬유에 의한 결합과 중간소섬유가 관계하는 데스모좀(desmosome) 및 헤미데스모좀에 의한 결합이 있으며 세포 골격과 세포 외 기질 사이를 연결함으로써 조직에 강한 역학적 내구력을 부여하는 것이다.
세포 내 골격체 중의 하나인 액틴으로 구성된 미세 소섬유는 세포막에 존재하는 칼슘 의존형(calcium dependent) 당 단백질인 카드헤린(cadherin)을 매개체로 세포 사이에 망상 구조(network)를 형성하여 서로 연결한다. 중간 소섬유에 의한 결합은 세포 간의 결합에 데스모좀이 관계하고 세포와 세포 외 기질간에서는 헤미데스모좀이 관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중간 소섬유가 카드헤린을 통하여 연결되는 부위는 데스모좀이 되고, 중간 소섬유가 세포막에 존재하는 또 다른 당 단백질인 인테그린(integrin)을 매개로 세포 외 기질 중에 존재하는 섬유 결합소(fib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