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교육]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른 대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계속적인 저출산으로 미래에 경제활동 인구가 부족할 우리나라의 고령화 시대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한 레포트입니다.
보시는 분들께 많은 참고되시고 여러분의 좋은 의견덧붙이신다면 좀더 좋은 레포트가 될것같네요~

본문내용

고령화 시대 그것은 나이든 노인들이 많아지는 시대를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개인이 오래 살아 고령화라는 사회가 이루어진다고 해도 바뀌는 게 무엇이 있냐고.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고령화란 한사람의 장수이요 행복입니다. 하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보자면 그러한 개인적인 관점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인구통계학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질구조의 변화로 인한 충격을 ‘지진(Earthquake)’이라 표현 하듯이 고령화의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 사회 경제적인 충격을 `에이지퀘이크(Agequake)`라고 불러야 마땅하다고. 이러한 발언은 인구구조의 고령화가 우리의 삶의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 함축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령화란 무엇이며 왜 우리나라가 큰 문제인지 그리고 고령화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령화의 정의부터 이야기 해보자면 ‘한 사회가 노쇠해 가는 것으로 젊은 층에 비해 노년층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노년층이란 65세 이상의 인구를 말하는데 그들의 비중에 따라 고령화를 지칭하는 명칭도 다릅니다. UN에서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가 넘으면 고령화사회(Aging Society), 14%가 넘으면 고령사회(Aged Society) 그리고 20%가 넘어서면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로 정의하였습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볼 때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를 지나 고령사회로 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문제에 현재 상태는 매우 좋습니다. OECD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평균연령이 33세로 OECD 평균인 38세에 비해 상당히 낮고, 노인인구부양비가 OECD 평균의 절반 수준보다도 낮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한국의 노령화 문제는 아래에 표에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