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감성마케팅 분석(감성이라는 코드를 읽어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인간에게는 오감이라는 것이 있다. 오감을 자극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이다.
오감을 어떻게 자극하여야 성공적인 감성마케팅을 이루어 낼 수 있는지 분석한 글이다.
특히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스타벅스와 민들레를 비교 분석하였고
오감의 마케팅을 각각 분석하여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패 사례를 통해 감성마케팅의 성공조건을 설명하였다.

목차

<감성코드를 자극해야 팔린다>

<‘스타벅스’VS ‘민들레 영토’>

<감성 마케팅의 성공 전략>
1.감성 마케팅의 특징
2.감성 마케팅의 오감 전략
3.실패사례로 본 감성 마케팅 성공 조건

본문내용

시장에 상품정보가 넘쳐나는 가운데 고객은 나날이 현명해 지고 있다. 고객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 정보나 브랜드 정보에 현혹되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감각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소화하며 자신의 생활을 연출하고 있다. 이미 브랜드는 각각 개별적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브랜드의 관계 속에서 인식되고 있다. 상품이나 브랜드는 고객 자신을 연출하기 위한 다른 브랜드와의 관계 속에서 편집 아이템으로 평가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편집의 근간이 되는 것이 고객의 개성, 취향, 기분, 감성(emotin)인 것이다. 덴마크의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인 ‘롤프옌센’은 그의 저서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감성에 바탕을 두고 꿈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보다 점점 더 커질 것이며, 감성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물리적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무색케 할 것이다’라고 지적하며 앞으로 사회가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로 변모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여기서 언급한 감성이란 이성 또는 오성(悟性)과 함께 인간의 인식능력이며, 감성 마케팅은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거나 정보제공을 통해 제품에 대한 고객의 호의적인 감정 반응을 일으키고, 소비 경험을 즐겁게 해줌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즉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고객의 감각정보를 통해 감성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것이다. 바로 인간이 다섯 가지 감각인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에 기초하여 정보를 받아들인다는 점을 핵심으로 하여 감성적 측면에 소구하는 마케팅이다. 인간에게는 논리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이 있다. 논리의 의미는 ‘도리에 따라 생각하는 것’이고 감각의 의미는 ‘오감으로 느끼는 것’이다. 그러나 생활 속에서 켤코 이 두 가지 면을 나눌 수는 없다. 즉, 이 두 가지 면이 통합된 감성(개성, 취향, 기분)으로 사물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