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21세기 한국에 있어 바람직한 노사관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21세기 한국에 있어서 바람직한 노사관계에 대하여
협력적 노사관계 중심으로 쓴 레포트 입니다.
인터넷과 석사논문 책등 여러 자료에서 인용하여
정성들여 쓴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합리적인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1)온정주의적 노사관계 지향
2)협력적 노사관계의 성립
3)노조의 경영참가 확대
4)노사 동반자 관계의 구축
5)역할 중심의 노사관계 관리
6)원칙이 있는 노사관계
7)효과적인 의사소통경로의 활성화
2.노·사·정 당사자의 역할 정립
1)노동조합의 역할
2)사용자의 역할
3)정부의 역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는 과거 30여 년 동안 고도의 성장을 이룩하면서 세계경제대국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지난 87년 6․29선언 이후 산업 현장에 몰아친 노사분규는 그 과정에서 산업사회의 문제점을 노출하여 통제 불가능한 국가위기까지 초래하였다. 이러한 국가위기를 극복하고자 노사간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 국민의 우려와 관심의 결과, 이제는 안정된 노사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노사관계는 국내․외로부터 수많은 도전과 시련에 직면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체제의 출범과 세계경제의 블록화 추세는 노사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선진국 대열에 합류되었으나 경제의 기반이 되는 근로자의 임금, 고용, 노동조건, 복지정책이 뒤떨어져 있는 만큼 21세기 노사관계는 화합되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한국사회에 필요한 합리적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그 발전방향과 협력적 노사관계를 위한 노사정 당사자들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론
1.합리적인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1)온정주의적 노사관계 지향
온정주의적 노사관계는 유고문화의 전통에 의해 가부장적인 문화가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노사간의 관계에 있어서 경영가족주의에 의거한 상사와 부하간의 신의를 특히 강조한다.
온정주의적 기업경영은 사용자의 정을 수용한 근로자들은 기업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는 동일체 의식 및 강한 소속감과 애착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성과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이와 같은 온정주의적 노사관계는 근로자를 단순히 노동을 제공하여 그 대가로서 임금을 받는 임금 노동자로서만 보지 않고 기업이라는 한 울타리 속에서 생활하는 구성원으로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한 성원으로서 느끼며 물심양면의 인간적 배려를 해주고 있다. 이러한 온정주의적 노사관행이 노사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기업의 경우에는 노사관계의 안정을 물론, 노사 협조적인 분위기를 창출하는 매우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협력적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 한기수, 2004
한국기업의 이해와 과제, 신기업이론연구회, 삼성경제연구소, 1998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방안, 노순구, 1997
21세기 한국경제의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 안석교, 나남출판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