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서양 제국주의의 침략과 중국의 근대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 문헌을 참고해서 작성한 겁니다.

나름대로 정성들여 한겁니다.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문
①제국주의 침략 이전의 중국 사회

2. 본문
①. 청조의 폐관 정책과 고조되어가는 전운(戰雲)
② 아편전쟁 이전의 무역관계
③ 아편의 밀수와 대응책의 논의
④ 임칙서의 아편 근절과 인민의 지지
⑤ 아편 전쟁의 발발과 양상
⑥ 태평천국 혁명운동과 2차 아편전쟁
⑦ 양무 운동
⑧ 변법자강운동

3. 결론
①서양 제국주의의 침입과 중국 근대화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①. 제국주의 침략 이전의 중국 사회
서양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에 의해 중국은 외부세계에 의한 근대화가 시작된다. 서양 제국주의의 침략은 청 왕조 이전의 이민족의 침입에 의한 침략과는 성격 면에서 많이 다르다. 그 들은 민족적인 성격을 띤 이전의 침략자들과는 달리 정치, 경제적 면에서 주도면밀하게 침략해 왔고, 청조 말기의 부패와 양립하며 민중을 괴롭혔다. 이러한 서양 제국주의의 발단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아편전쟁이다.
우선 아편전쟁 이전의 중국 사회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아편전쟁 당시 중국은 청조 정부의 통치 아래 표면상으로는 여전히 대국(大國)이었지만 실제로는 극도로 쇠약해져 있었다.
당시 중국은 이미 봉건사회의 말기로 진입, 자본주의 요소의 맹아가 나타나고 있었지만 봉건 통치의 가혹한 속박으로 인해 그 발전은 극히 완만한 상태였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농업과 수공업이 서로 결합된 자연 경제가 주도적 위치를 점하였으나 생산의 수준은 매우 낮아서 경제가 극히 낙후되어 있었다.
정치 또한 극도로 부패해서 탐관오리가 득실거렸다. 건륭 연간의 화신(和珅)이라는 관료는 부정축재로 재산이 4억냥에 달했다. 이는 청조 정부의 7년 치 재정수입에 해당하는 양이었다.
도광 연간 총독, 대학사 등을 지냈으며 아편 전쟁 당시 타협파였던 기선(琦善)이 부정으로 모은 재산은 토지가 2,561,217묘에 달했으며, 1841년 가택 조사에서 찾아낸 은이 1천만원, 황금은 423냥이었고 몰수한 전당포가 6개, 여관이 81개였다. 당시의 민요에 보이는 대로 ‘3년 동안 청렴하게 지부(知府) 직에 있으면 10만원의 은을 모은다(三年淸知府, 十萬雲花銀)’는 상황이었다.
당시 청조의 군대 역시 극도로 부패해 있었다. 도광 연간 군대 내에 아편 흡입과 무리를 지어 도박하는 모습은 일상적이었다고 한다. 관병은 평소 훈련을 받지 않고 수도 주둔군조차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마작을 하며 종일토록 한가롭게 놀고 서로 모여 도박을 하며” 출근하려고도 하지 않아 “사람을 고용하여 대리하게 하고 숫자를 채워 처리했다.” 군기는 무너지고 투지는 상실되어 이미 외국의 능멸을 막을 힘이 없었다.

참고 자료

《중국 근대사》武 原
《中國近現代史》小島晋治 ․ 丸山松幸
《중국근대사》趙矢元 ․ 溤興盛
《秘本 아편전쟁》陳舜臣
《東洋史槪論》申採湜
원광대 마한 역사교실 www.mahan.wonkwang.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