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보나벤투라의 인식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세 철학이라는 과목중 보나벤투라의 형이상학에 대한 과제 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보나벤투라
~보나벤투라의 빛
~철학적 진리와 신학의 빛
~인식의 방법
~하급이성과 상급이성
~진리론
~빛의 형이상학과 인식론
~빛의 하강
~최고의 빛
~내광
~저광
~외광
~빛의 상승
~우리가 믿어야 할 것: 이성에서 신앙으로 환원
~우리가 해야 할 것: 무질서에서 삶의 질서로의 환원
~영혼과 하느님과의 합일 :신인합일
~하느님의 존재
~맺음말

본문내용

보나벤투라

세라핌 박사(Doctor Seraphicus)라고 일컬어지는 보나벤투라는 플라톤-아우구스티누스 노선을 취한 프란치스칸 학파 중에 가장 위대한 철학자이며, 신학자였다. 그는 중세 전성기의 스콜라 철학을 토마스 아퀴나스와 쌍벽을 이루며 이끌어 나갔고, 파리 대학에서도 토마스 아퀴나스와 함께 강의를 하는 등 깊은 우정을 나누었다. 이들은 신학과 신앙으로부터 철학을 분리시키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같은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토마스 아퀴나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노선을 따라 지성적 방법을 통하여 철학과 신학에 새로운 주지주의의 길을 열었던 것에 비하여, 보나벤투라는 이를 비판하며, 플라톤-아우구스티누스의 노선을 따라 전통에 충실하여 그의 철학과 신학을 주의주의로 이끌어 나갔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두 학자에 대하여 “하나의 신앙과 두 개의 철학.” 혹은 “지평선”등의 관계로 묘사한다.

보나벤투라의 빛

“빛의 형이상학자”라고 불리는 보나벤투라도 이전의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빛을 구별하여 룩스(lux)와 루멘(lumen),그리고 스플렌더(splendor)로 나누었다. 즉 lux는 우리가 볼 수 없는 빛의 본체로 광원, 참 빛, 빛 자체를 말하고, lumen은 볼 수 있는 광선, 햇살을 말하며, splendor는 광휘, 밝음을 말한다. 그는 특히 룩스(lux)와 루멘(lumen)의 관계를 특별히 구별하여, 룩스(lux)는 광원으로서 볼 수 없는 신을 말하며, 루멘(lumen)은 가시적인 빛, 다시 말해 조명된 빛을 말하였다. 예를 들어 그는 “세례자 요한은 빛이 아니라 다만 그 빛을 증언하러 왔을 따름이다.”라고 말하며, 오로지 하느님만이 룩스(lux) 즉 참 빛이라고 하였다.

보나벤투라의 인식론은 그의 “빛의 형이상학”에 기초한다. 보나벤투라에게 있어서 빛(lumen)은 모든 존재자들의 형상으로, 빛은 태양이 생겨나기 3일전에 창조 되었다. 또 빛은 모든 물체들의 본질에 공통된 것으로 유기체와 무기체를 구성하는 기초이며, 빛의 작용으로 인해 원소의 실체적 존재가 성립 된다. 뿐만 아니라 빛은 더 높은 통일체인 혼합체, 광물을 만들며 이것은 더 높은 단계인 복합체, 동·식물과 인간의 육체를 구성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