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속식물 분류]물속식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물속식물과 물속동물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물속식물
(1) 수변식물(물가에서 자라는 식물)
2) 수중식물(물 속에 사는 식물)
(3) 부엽식물(잎이 물 위에 뜨는 식물)
(4) 부유식물

2. 물속동물
(1) 연못 위에 사는 동물
(2) 연못 속에 사는 동물
(3) 연못에 사는 곤충

본문내용

(1) 수변식물(물가에서 자라는 식물)
- 뿌리 또는 줄기의 밑부분이 물속에 잠겨있고 줄기의 대부분과 잎은 물 밖에 있는 식 물로서 번식력과 오염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다.
부처꽃, 갈대, 부들, 미나리, 창포, 줄 등
(2) 수중식물(물 속에 사는 식물)
- 식물체의 모든 부분이 물 속에 잠겨있는 식물로서 광합성과 호흡을 물속에서 하기 때문에 맑고 깨끗한 물 속에서 잘 자란다.
붕어마름, 물수세미, 검정말, 말즘, 물부추 등
연못에 수질을 정화시키는 필터시스템이 없다면 이 수중식물들은 수질을 정화하고 산소를 발생시켜 연못 환경을 유지시키는데 필수적이다. 때로 꽃이 물 위로 떠올라 피기도 하지만 뿌리는 바닥에 묻히거나 바구니에 심어 바닥에 놓는다.
(3) 부엽식물(잎이 물 위에 뜨는 식물)
- 뿌리는 물밑의 토양 속에 있고 잎은 물 위에 떠있는 식물로서 식물의 생장속도가 빠 른 것이 특징이다. 연, 수련, 노랑어리연꽃, 어리연꽃, 외개연꽃 등
연못 표면 면적의 50~75%를 덮을 수 있을 만큼 심는다. 부엽식물은 햇빛을 균형있게 차단함으로써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서만 번성하는 조류의 성장을 억제하여 연못의 청결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다. 또 연못의 생태계에 그늘과 은신처를 제공하기도 한 다. 생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연못에 심고 기를 때 주의를 기울인 관리가 필요하 다.
(4) 부유식물
- 잎은 물위에 뜨고 뿌리는 물 속에서 영양을 섭취하는 식물.
개구리밥, 물옥잠, 자라풀, 생이가래 등.
연못을 꾸밀 때 필수적인 식물은 아니지만 자연스러운 모습을 연출하는 마무리와 같 다고 생각하면 된다. 바람에 따라 움직이면서 여러형태의 그늘을 만들어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