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위생](정신위생) 부적응 행동의 치료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학 전공 수업시 정신위생 과목에서 발표했던 레포트 입니다~
열심히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꼼꼼한걸 좋아하셔서 각주 또한 상세하게 달려있습니다!!
이 자료 만든다고 도서관에서 책을 몇권이나 빌렸던지..ㅎㅎ
그럼 도움 되세요!

목차

1. 약물치료
2. 상담 및 심리치료
1) 정신분석 치료
2) 인본주의 치료
3) 합리적 정서적인 치료(REBT)
4) 현실 치료
5) 교류 분석(TA)
6) 게슈탈트 심리치료
7) 인지치료
8) 행동치료
9) 집단상담

본문내용

약물치료는 정신약물학에 기초하여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으로 정신과적인 문제들을 치료할 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약물치료에 대해 일반인들은 지나친 믿음이 있는가 하면 지나친 염려 또한 많다.
정신분열증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약물이 실질적인 가치가 대단하다는 것은 여러모로 증명이 되어 있으며, 특히 그 증상을 경감시키는 데에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약물치료의 기간은 첫 발병시 2년 정도이나 재발할 경우 5년, 2회 이상 재발할 경우 평생이다.
불안장애의 경우 항불안제와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이 약들은 불안해지는 마음을 가라 앉게 해주고, 교감신경계의 흥분상태를 풀어주는 기능이 있다. 이 약물들은 매우 안전하다. 항우울제는 의존성이 없으나, 항불안제는 과량을 장기간(보통 6개월 이상) 복용하다보면 약물에 대한 의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정신과 의사들은 충격치료나 정신외과수술보다는 약물을 선호하고 있다. 약물의 두 가지 주요 장점은 신체화학에 일시적인 변화만을 일으키며 부작용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약물요법이 치료의 전부가 될 수는 없다. 약물 투여량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변화될 수 있고, 약물이 증상들을 감소시킨다 하더라도 환자들은 완전히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지 않으며, 약물처치가 중단되면 흔히 그 증상들이 다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지속적 효과와 사회적 적응을 위해서는 심리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이장호․김정희,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법문사, 1992.
장연집․박경외, 『현대인의 정신건강』, 학지사, 1999.
조은숙, 『현대인의 정신건강』, 도서출판 법문사, 2000
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1994.
호택․권석만, 『이상심리학 총론』, 학지사, 2000.
Burl․Richard외/장혁표․신경일 역,『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 교육과학사, 1993.
Gerald Corey/조현춘․조현재 외 譯,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Gerald Corey/조현춘․조현재 譯,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Stephen Palmer/김춘경․이수연외 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5.


(인터넷 자료)


http://user.chollian.net/~cmr/hwangey/study/sang/ans-18.htm
http://www.tdv.com.ne.kr
http://www.maumsori.net
http://godislove.net
http://www.yeunsoo.com
http://www.playtherapy.ne.kr
http://www.sdts.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