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병리조직검사]동결절편 생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반 간호학이나 의학도서에는 미흡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병리학과 책을 찾아보았고 CPS라는 일반병리사들이 취득해야하는 자격 검정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자료를 주로 이용하였습니다.
원리부터 장, 단점까지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실습하실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동결절편(박절)의 원리
2) 동결박절의 장·단점
3) 동결박절의 이용범위
4) 동결온도와 박절온도
5) Cryocut의 구조와 사용법
* 동결용 박절기(Freezing microtome)
6) 동결건조(Freeze drying)

본문내용

도입부분입니다

동결절편 검사는 응급으로 시행하는 조직검사로 수술 범위, 병소의 존재 여부 및 그 성상을 결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수술 중에 조직을 채취하여 영하 24°C로 급속 동결한 후 절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판독하는 검사로 30분 안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specimen의 두께를 3~5㎜ 정도로 자른 다음 10% formalin 용액에 넣어 2~3분 정도 끓지 않을 정도로 가운한 후 냉동처리를 하여 조직을 동결시킨 후 육안 또는 현미경으로 조직관찰을 하는 방법이다. 대개 수술전에 조직검사실과 예약을 하게 된다. specimen을 비닐 주머니에 넣은 후 검사실로 가져가며 환자가 국소마취하에 있는 경우 병리의사에게 국소마취 상태에 있음을 주지시킨다.
이 검사의 판독결과가 현재 진행 중인 수술 과정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병리 전문의의 역할 중 가장 어렵고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지방조직이나 석회조직은 박절되지 않아 검사할 수 없으며, 검사방법의 고유한 난제로서 동결과정에 의한 변조현상으로 인하여 오진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흔히 신장 질환, 근 신경질환의 진단과 효소 화학검사, 면역형광검사 등에 널리 이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