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비즈니스를 위한 테이블 매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에티켓의 정의와 각각의 문화를 반영한 테이블 매너에 대해서 정의되어있습니다.
이걸 위해 책을 5권 읽었습니다.
만점받은 레포트니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화이팅!

목차

1. 에티켓 vs 매너
2. 에티켓의 기원
3. 매너의 정의
4. 에티켓의 6대 원칙
5. 테이블 매너의 중요성
6. 테이블 매너
☯한국식 테이블 매너☯
☯일본식 테이블 매너☯
☯중국식 테이블 매너☯
☯서양식(레스토랑)의 테이블 매너☯
1) 예약
2) 식사중 대화 에티켓
3) 계산
4) 기타 에티켓
5) 음식 주문시 유의사항
6) 올바른 기물 사용법
7) 식사 순서에 따른 식사 방법
8) 식사에 따른 술의 종류
7. 결 론

본문내용

1. 에티켓 vs 매너
‘에티켓’이란, 오늘날 서양 사회에서 모든 계층 사람들의 행동기준으로서 지켜지고 있는 예절을 말하는데 원래 프랑스어의 Estiquer(출입금지: 나무 말뚝에 붙인 표지)란 용어에서 생겨났다고 하며, 이 표지란 뜻이 후에 표찰이란 뜻이 되고 또 상대방의 신분에 따라서 달라지는 편지 형식이란 뜻이 되고, 종내는 궁중에서 여러 가지 예법을 가리키는 말로 변했다고 한다.
결국 에티켓이하 함은 ‘누군가와 교제를 즐겁게 하고, 스스로의 행동을 단정하고 부드럽게 하며, 쾌적한 기분을 갖기 위해서 하는 약속’으로 정의 할 수 있다.

2. 에티켓의 기원
파리 국립 도서관에 보존된 것으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행동지침서인 ‘The instructions of ptahhotep(프라호텝의 가르침)’은 인간의 태도·가치관 그리고 매너들이 어른에서 아이에게로 세대에 걸쳐 계승되어 왔음을 알려준다.
테이블 매너에 대해 처음 논술한 사람은 1290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수도승인 ‘본비치노 다 리바(Bonvicino da riva)’이다.
그의 충고 중 하나를 예를 들면, “식사 중 다리를 꼰 채 식탁 밖으로 내놓지 마라‘이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에라스무스(Erasmus)가 1530년에 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 책에는 ‘물 컵과 깨끗한 나이프는 식탁의 오른쪽에 빵은 왼쪽에 놓아라. 또한 고기를 담은 접시가 제공될 때 더 좋은 부분을 먹기 위해 함부로 접시를 돌리지 말라’는 내용이 들어 있다.
시대가 흐르면서 우리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에티켓들이 정착되었는데 19세기 들어오면서 사회가 발전한 것 만큼 다양한 에티켓이 만들어졌고, 유럽에 근거를 둔 많은 에티켓들이 미국으로 물밀 듯이 들어왔다.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65권 이상의 에티켓 관련 서적들이 발행됐다. 제 1차 세계대전중인 1922년에 소설가 에밀리 포스트가 <사회의 관례 및 관습>에 대한 책을 출간하고 계속 수정본을 내놓음에 따라, 미국에 에티켓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적지않은 기여를 했다.
오늘날 우리가 에티켓이라 정의하는 것들은 모두 이런 역사적인 흐름에 근간을 두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