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동시창작지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동시 창작 지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 동시와 아동시
나. 시 쓰기 지도의 의의
다. 시 쓰기 지도의 두 가지 관점
라. 어떤 시가 좋은 아동시인가
마. 시 쓰기 지도의 실제
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 수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동시와 아동시
시를 구분할 때 누구를 독자로 하였는가를 기준으로 한다면 ‘성인시’와 ‘동시’로 가를 수 있다. ‘성인시’는 ‘성인’인 시인이 ‘성인’인 독자를 대상으로 쓴 시인데 비해 ‘동시’는 문학적 수련을 거친 ‘어른’이 아직 미숙한 상태에 있는 ‘어린이’에게 읽히기 위해 쓴 시를 말한다. 동시는 어린이를 독자로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공감과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의 삶과 체험을 소재로 해야 하고, 내용 또한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소박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어른인 시인이 어린이에게 주는 시와 어린이 자신이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쓴 시는 시를 쓰는 목적과 내용과 시어 선택, 작품성, 발상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성인이 쓰는 동시는 어린이로 하여금 문학 작품을 통하여 문학적 문화에 입문시키고, 상상력을 발달시키며, 심미적 정서를 함양시키려는 목적으로 지어진 본격적인 문학 작품이기 때문에 주제도 다양하고 표현 기교도 대단히 세련된 데 비해, 어린이가 쓴 시는 표현 기능을 익히고 숙달시키는 학습의 방편으로, 또는 어린이의 고민, 걱정, 슬픔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을 털어버리게 하는 인성 지도의 방편으로 쓴 시이기 때문에 성인이 쓴 동시에 비해 주제나 소재가 제한적이며 표현 기교도 아직 미숙한 수준에 있다는 점이 다르다. 즉, 어린이들에게 시쓰기를 지도하는 이유는 그들을 문사로 키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삶을 바르고 풍요롭게 살아가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시의 형태로 표현한 글은 ‘동시’라고 부르지 말고, ‘아동시’라는 이름으로 불러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아직 이 명칭은 문학교육계에서 통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는 어른이 어린이를 위해 쓴 시와 어린이 자신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쓴 시를 다같이 ‘동시’로 정의하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선주원(2006), 《 초등 문학 교육론 》, 광주교대 초등국어교육연구소.
강정규(2001), 《 아동문학창작론 》, 학연사.
이동렬(2004), 《 아동 글쓰기 지도의 이해와 실제 》, 학연사.
이향근(2002), 《 장르중심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정혜린(2003), 《 초등학교 저학년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주.
고춘매(2003), 《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제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