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퓨터교육]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 분석 및 비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 총 5종의 교과서 내용 분석 및 비교, 각 교과서의 특성 및 보완점, 미약한 점 등을 담은 자료입니다.

목차

분석기준
분석자료 안내
각 교과서 분석(내용, 특성, 타 교과서와의 비교, 장점, 약점, 개별의견 포함)

본문내용

영진출판사의 <초등학교 컴퓨터>는 전체적으로 구성이 깔끔하고 단원이 세분화되어 있는데, 제재별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중에는 (1), (2) 등의 연속 제재로 이루어진 내용도 있다. 이는 기본에서 심화로의 단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고 보인다. 내용 구성은 도입-전개-평가-정리로 비교적 체계적인 모습을 보인다. 영진교과서는 그림이 상당히 많고 글이 적은 편이며, 차시 마지막에 학습정리가 한 두 문장으로 되어있어 학습정리에 용이하다. 이것은 매 차시 마지막 부분에 노란색 영역 안에 제시되어 있다. 아쉬운 점은 삽화 면에서 실제 모습을 보여주는 데 미약한 듯싶다. 예를 들어 1학년의 경우, 컴퓨터 사용방법을 그림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사진으로 제시하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3-4학년 교과서는 113쪽부터 128쪽까지 서로 그 내용이 바뀌어 있는 등, 교과서 오류(인쇄상의 오류)가 많이 보인다.

교학사의 <컴퓨터와 생활>은 단원이 제재별로 세분화되어 있다. 각 제재명은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붙여져 있다. 그러나 제재명만 보고는 내용을 짐작하기 힘들다. 학습과 관련된 놀이나 수행평가가 있어 학습한 내용을 그때그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유용하다고 보인다. 특히 저학년의 경우, 타 교과서에 비해 소프트웨어 게임이 많은 편이다. 피드백적인 요소가 많고, 제시하고 있는 문제는 학습자가 학습하면서 함께 풀 수 있게 하였다. 평가면에서는 과정상 `내가 하는 수행평가` 부분이 있지만 추상적인 언어로 되어 있어 교사의 재량이 필요할 듯 하며 이 수행평가라는 것이 과정 중에서 체크해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결과 중심의 평가내용으로 되어 있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의 <신나는 컴퓨터>는 단원이 영역별로 확실히 구분되어 있고 각 영역이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중앙 교과서는 단원 자체가 ICT 교육단계별 내용체계를 잘 따르고 그에 맞춰 제재별 내용이 하위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시 내용 중에는 앞서가기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차시 내용에서 더 나아가 게임 등을 통해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내용면에서는 설명부분에 색깔로 포인트를 잡아주고 있으며, 학습 목표를 확실히 제시하여 학습자가 어디를 중점을 두고 공부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아준다. 특히 다양한 퀴즈, 혼자하기 등을 통해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을 충분히 구성하고 있다. 또한 고학년에서는 단원마다 단원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