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정치]아테네의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테네의 민주주의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정성껏 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아테네의 민주주의
1) 아테네 민주주의의 특징
2) 근대 자유민주주의와의 비교
2.아테네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에 대한 고찰
1)추첨제의 환상
2) 아테네 민주주의의 자유

Ⅲ. 結論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말의 민주주의(民主主義)라는 단어는 19세기말 일본인들의 번역을 통해 들어온 것이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영어로 ‘데모크라시 democracy’인데, 그 어원은 그리스어의 ‘데모크라티아 democratia’이다. 이 단어는 인민people을 의미하는 ‘데모스demos’와 지배role를 의미하는 ‘크라토스kratos’의 합성어이다. 즉 민주주의는 ‘인민에 의한 지배’로 정의되는 정치체제인 것이다. 민주주의를 일차적으로 ‘인민에 의한 지배’로 이해할 때 거기에는 이미 논리적으로 인민주권론, 자유 및 평등의 개념이 담겨 있다. 전체 인민이 직접 또는 자신들의 대표자를 통해서 공동체의 헌법, 법률 및 정책과 관련하여 최고의 정치적 권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민주주의는 인민주권론을 전제한다. 또 민주주의가 통제, 지배 또는 의사 결정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한, 그것은 당연히 자유의 관념과도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오늘날에도 “자유의 원칙 중의 하나는 모두가 번갈아가며 지배하고 지배당하는 것이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언급은 여전히 유효하다. 민주주의는 역사상 인류가 실행하고 운영해온 정치체제 중에서 가장 우월한 정치체제라 평가․판단되는 정치체이다. 현대의 민주주의 체제-정확히는 자유 민주주의 체제는 그 기원을 아테네의 민주정치에서 기원한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현대의 민주주의와는 다른 형태의 민주주의 형태이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기원전 5세기에 행해진 정치체제로 현대의 민주주의와 같은 발전되고 분화된 형태를 보여주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앞서 설명한 민주주의의 기본정신인 ‘인민에 의한 정치’에 충실했던 정치체제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동안 우리 텍스트의 많은 부분에서 저자는 역사를 보는 다른 시각을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나는 고대정치사상에 대해 흥미를 지닌 작은 정치학도로서 적어도 텍스트에서 나타난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에 대한 저자의 의견이 어느 정도의 적실성이 있는지 이 보고서에서 풀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응종 『서양의 역사에는 초야권이 없다』(푸른역사 2005)
강정인 『민주주의의 이해』(문학과 지성사 1987)
아리스토텔레스/이병길 역 『정치학』(박영사 2003)
김웅진 『현대정치학 서설』(세명사 2001)
김용민. 고대정치사상 수업노트
모제스 I. 핀레이/최생열 옮김 『고대 세계의 정치』
배영수 외,『서양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