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스포츠사회학]근대올림픽의 역사와 변천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올림픽의 역사
Ⅱ. 올림픽의 횟수와 년도 그리고 개최지
Ⅲ. 근데 올림픽의 이념
Ⅳ. 한국 올림픽의 역사
Ⅴ. 근대 올림픽의 변천사
Ⅵ. 올림픽 변천사에 대한 나에 견해

본문내용

Ⅰ. 올림픽의 역사
고대올림픽은 제우스신에게 바치는 그리스인들의 정성어린 제전행사로 종교, 예술, 군사훈련 등이 삼위일체를 이룬 헬레니즘 문화의 화려하고도 찬란한 결정체였다. 알페우스강 과 클라데우스 강의 물줄기가 합쳐지는 올림픽 평원에 웅장한 신전과 경기장을 세워놓고 각 도시국가의 시민들이 4년마다 한 번씩 이곳에 모여 펼친 제전이 바로 고대올림픽이다. 고대올림픽의 발상 연대에 관해서는 아직 정확히 고증되고 있지 않지만 기원전 776년 앨리스 출신의 `코로 에부스`가 스타디온 달리기에서 우승했다는 문헌상의 기록을 근거로 통상 이때를 올림피아의 원년으로 보고 있다.

고대올림픽은 종교와 예술과 스포츠의 혼합이었다. 각종 신을 섬기던 그리스인들은 올림픽 대회 때면 각지에서 올림피아로 몰려들어 신전에 참배하며 제례를 지냈다. 종교의식 못지 않게 예술문화행사가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림픽경기가 훈련의 성격을 띠었다는데 있다. 헬레니즘문화의 결정체로 1천2백 여년 동안 면면히 이어 내려온 고대올림픽은 그리스가 로마인의 지배를 받으면서 헬레니즘문화와 함께 몰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기독교를 로마제국의 국교로 정한 테오도시우스황제는 394년 올림픽 제전을 이교도들이 종교행사로 규정, 폐지를 명령하는 칙령을 선포함으로써 바로 전해에 열린393년 제293회를 마지막으로 고대올림픽의 역사는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근대 올림픽의 부활

근대올림픽 부활운동이 결실을 보게 된 것은 프랑스의 피에르드 쿠베르탱 남작(1863-1937)의 강렬한 집념과 남다른 노력에 의해서였다. 당초 그의 의도는 `보불전쟁`의 패전으로 사기가 저하된 프랑스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용기와 의욕을 북돋아주고 아울러 올림픽이라는 스포츠 제전을 통하여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상호 이해와 우정을 다지고 세계평화를 이룩하려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뜻을 실현하기 위해 쿠베르탱 남작은 1892년 12월 유럽 각국을 순회하면서 올림픽의 부활을 제창하고 올림픽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평화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설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