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교육경영]학교 시설의 낭비구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학교 시설, 즉 물적자원의 낭비에 대하여 간략과 이론과 함께, 올바른 예시 사례와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저도 어렵게 조사한 자료라서 참고 하시면 도움 되실꺼에요~

목차

Ⅰ.교육의 물적 자원
Ⅱ. 학교 시설의 낭비구조
Ⅲ. 시설 절감 사례

본문내용

Ⅲ. 시설 절감 사례


1. 다양한 방법 제시

1) 창고 신축 방법 개선으로 시설비 절감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는 창고 신축 방법을 개선하여 많은 예산을 절감하고 있다. 각급 학교에 체육 기구 및 각종 비품 창고를 신축함에 있어 건축법이 적용되는 조적조 또는 경량식 건축은 설계비 등 많은 시설비가 소요되고 있어, 이를 절감하기 위하여 콘테이너 방식으로 개선하고 있다. 콘테이너 방식은 창고 신축에 소요되는 비용이 적게 들며, 이동이 가능하여 학교 용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설치 기간이 짧고, 준공 검사 및 등기 절차 등이 불필요한 이점이 있다.

2) 임시 교실 설치로 예산 절감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울산광역시교육청`에서도 2부제 수업 및 과대·과밀 학급 완화를 위한 조립식 임시 교실을 설치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택지 개발, 산업 공단 조성 및 대규모 구획 정리 사업 등으로 유입되는 인구 및 학생수가 급증하여 학교의 신·증축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97. 4. 1일을 기준으로 학생수 3,000명 이상의 학교가 6개 도시 14개교 중 5개교(35%)로 제일 많으며, 급당 인원이 50명 이상인 과밀 학급이 6대 도시 1,107학급 중 315학급(28.5%)으로 제일 많다. 그러나 한정된 재원으로 단기간 내에 2부제 수업 및 과대·과밀 학급 해소에는 어려움이 많고, 인구 밀집 지역 여건상 신설 학교 용지 및 기존 학교 증설 공간의 확보가 곤란하다. 또 교실 신·증축은 학생수의 감소 등 여건의 변화로 유휴 교실화할 가능성도 있다.
그 해결책으로 `조립식 임시 교실`을 설치, 활용하고 있다. 이는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설치 가능(2 ~3개월)하며, 수용 여건이 호전되어 정규 교실의 유휴 교실화를 방지할 수 있고, 임시 교실이 불필요할 때는 이동 설치하여 재활용하거나 매각할 수 있어 많은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