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 교육론]사회과 교육의 이해-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과교육론 수업을 들으면서 쓴 레포트입니다.
바, 바스, 셔미스의 책을 참고로,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을 정리하고 하나의 전통을 선택하여 깊이 정리하였습니다.
-민성전달, 사회과학, 반성적 탐구 전통의 중요점, 장단점, 비판점.
(시험과 레포트 포함 A+ 였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모형
(2)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3)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
3. 결론

본문내용

2.본론
앞서 밝혔듯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의 전통은 그 근본목적은 같으나 수업목적과 내용, 방법, 교사의 태도 등에 있어 커다란 차이를 보인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모형을 지향한다. 이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의 주체가 된 교육모형이며, 이는 사회과 교육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각 모형의 주요 논점과 비판점, 그리고 지향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겠다.

(1)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모형

-“선생은 사회과 교육 실습생으로서, 학생이 장차 국가를 사랑하는 훌륭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해야 하오.”
- 내용: 민주주의,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기본 가치, 국가조직체에 대한 이해(정치), 법과 사회, 경제, 한국사회에서의 기본 가치라 생각되는 것들, 지역 공동체에서 중시되는 것들.
경험: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 애족 정신을 가져야 한다.”(국사, 윤리 교과서)
“전통에 빛나는 우리 학교를 이어나가야 한다.”(조례시간마다 들었던 내용)
“큰 나 속에 있는 나 (고등학교 대강당 전면에 새겨져 있던 문구)”

이 모형은 가치 전달을 수업의 중요한 목적으로 삼는다. 이 모형이 지향하는 시민은, 널리 수용되는 어떤 관습에 순응하고 특정의 신념을 가진 사람, 어떤 가치에 충실하고 어떠한 사회활동에 참여하며 어떤 규범에 따라 행위하는 사람을 말한다. 교사는 하나의 신념을 수용하고 있는 자이며, 대한 ‘전달자’로서 학생에게 사회유지의 핵심으로 생각되는 가치를 심어주려 한다. 근본적이며 공통된 가치, 덕목, 기본적 도덕원리가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으로, 오늘날의 가치위기, 객관성과 도덕성의 쇠퇴는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명목이 된다(Back to Basics). 너무나 많은 생각들, 현상들, 가치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우리는 가치의 부재와 혼재, 혼란 상태를 겪고 있다. 오랫동안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든든한 받침목이 되어오던 시민성 전달로서의 교육은 이러한 사태에서 마지막으로 부여잡을 수 있는 끈으로 보여지고 있다.
내용과 방법 면에서 시민성 전달 모형은 교사 위주의 교육이다. 이 수업 모형에서는 정의적 영역에서의 신념과 가치 주입이 주목적이다. 역사와 문화유산, 정부와 경제의 운용에 대해 배운 지식과 그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감정, 태도, 가치)을 배워, 이를 감상할 줄 안다면, 인지분야와 정서분야 양쪽에 영향을 끼쳐, 결과적으로 행동으로 옮기게 되고, 이렇게 배운 학생들은 더욱 유능한 시민이 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전통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먼저,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궁극적으로 옳은 가치란 없다는 점을 상기해 보자. 그러나 이 모형에서는 하나의 가치를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왜곡과 은폐, 확대와 과장이 필연적으로 일어난다. 또한 교사가 수업의 궁극적인 권위자로서 (심지어 탐구지향적 수업이라도) 하나의 필터 역할을 하여 학생들이 포괄적이고 근원적인 문제해결탐구에 다다를수 없다. 절대적인 가치의 불문율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국가에 대해 배우면서도- 국가 조직, 국민의 필수 의무(납세, 국방 등의)- 국가에 대한 비판점을 사회과 수업의 교실에서 배운 적이 없다.

참고 자료

바, 바스, 셔미스의 사회과 교육의 이해.
차경수의 현대의 사회과교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