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조사]우리 사회의 혼혈인에 대한 편견 및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우리 사회의 혼혈인에 대한 편견 및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입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4. 연구 방법 및 설계
5. 연구 방법의 한계점
6. 결론

본문내용

최근 국제화가 진전되면서 혼혈인이 늘고 있다. 특히 동남아시아 국제 결혼 혼혈아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들은 우리나라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국적도 한국이지만 생김새가 조금 다르다. 이에 대한 대한민국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할까.
백인과의 혼혈인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지만,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쪽 혼혈인에 대해서는 차별이 막대하게 나타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동네에서도 소외를 당하고, 혼혈인들은 직장을 구하기도 매우 힘드랃. 구했다 하더라고 동료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으며 하위 취급을 당할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차별이 나타나는 것일까? 같은 나라사람 끼리 결혼하는 관습때문에 그들이 낯설어 차별하는것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단일민족이란 인식이 자리잡혀 있기 때문이다. 단일민족이라 자부하는 만큼 보수적 경향이 짙어 다른 민족의 문화를 많이 접해보지 않았고, 그 만큼 다른 문화를 쉽게 포용할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자연히 소수의 혼혈인들을 대다수인 `우리`와는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해 왔던 것이다.
혼혈인 차별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최근 사회제도를 마련하고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만으로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 혼혈인들에게 한국의 뿌리문화를 인식시켜 정신적 피해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무엇보다도 우리가 혼혈인을 외면하지 않고, 차이를 인정 할 줄 아는 국민이 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