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남사]한국사에 있어서 호남의 위치 -호남지역의 역사와 문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중세 생활사 강의를 들으며 호남지역사와 문화에 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호남의 지역적 특성과 한국사에 있어서 각 시대별 호남사, 그리고 호남지역의 문화에 관해 소개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남
2. 풍요로운 인문환경과 선사 - 고대문화
3. 백제보다는 마한의 전통을 이은 문화
4. 바닷길이 열어준 개방적인 문화들
5. 중앙지배권력과의 상충과 갈등
6. 호남사림의 시대와 오랜 충절의 역사
7. 한국 근 ․ 현대사의 생생한 현장

Ⅲ. 결론

본문내용

과거 우리는 호남인 ․ 호남문화 혹은 그것이 가지는 특질과 성격에 관하여 수많은 논의들을 하여왔다. 그러나 그 결과들은 하나의 학문적 설득력과 정의가 전제된 객관성을 가진 것이라기보다 극히 목적적이고 제한적인 분야에서 감각적으로 사용되어왔던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잇다.
한 시대 한 지역의 문화현상이 시대배경과 사상의 반영물이고, 또 그것이 지역적 환경과 인간의 욕구를 표상화한 것이고 볼 때 이는 당연히 역사연구자들에 의해 먼저 주목되고 연구되었어야 할 대상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러한 논의는 역사연구자들에 의해서가 아닌 문화비평가나 특수 분야 연구자들에 의해 필요에 따라 부분적으로 제시됨으로써 체계화 없는 특성 규정이 난무하여 종합문화체로서의 ‘호남문화(사)’가 제자리를 잡지 못한 감이 있다.
우리는 오랜 역사의 과정 속에 굴절되고 희석된 호남지역의 역사를 재조명 ․ 재인식해야 할 것이며, 오늘의 관점에서 보다는 당시대의 이 지역민들이 지녔던 현실인식과 대응의 양상을 각 시대별로 특징적 ․ 구조적으로 조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